본문 바로가기

가야금산조

가야금산조 이미지
소재지 부산광역시 금강로151번길 24-6
문화재정보 부산광역시 지정 무형문화재 제8호
지정일 1989년 7월 6일

태그 이미지가양금, 산조음악, 계면조

기본정보

가야금은 특유의 농현(弄弦)에서 발생되는 미분음(微分音)의 효과가 들을 만하고 빠른 장단에서는 다양한 리듬의 변화와 오른손 손가락의 기교가 매우 화려하다. 전반적인 곡의 흐름으로 보아도 끊임없이 긴장과 이완을 대비시켜 나가는 묘미가 이 음악의 특징이라고 하겠다.
각 유파마다 나름대로의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강태홍류는 특히 난해한 기교가 많아 기교파의 총수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산조음악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계면조(界面調)를 줄이고 우조(羽調)와 강산제(江山制)를 많이 도입함으로써 호쾌하고 온화한 면이 많다는 것 또한 이 유파의 특징이다.
1945년 이후 강태홍이 부산에 정착하면서 이 유파는 부산인에 의해 계승되었는데, 그가 평생 남긴 7-8명의 제자중에서 그 능력을 인정받은 4명은 모두 부산 출신이다. 이 4명 중 3명은 타계하고, 그의 막내 제자인 신명숙이 유일하게 그 맥을 이으며, 후계자를 양성하고 있다.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 및 변경 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정보

  • 담당부서 문화관광과
  • 담당자 이정형
  • 문의전화 051-550-4081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