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송공단

송공단 이미지
소재지 부산광역시 동래구 동래시장길 27
문화재정보 부산시 지정 기념물 제11호
지정일 1972.06.26

태그 이미지송공단, 동래부사 김석일, 송상현, 동래성전투

기본정보

송공단은 1742년(영조 18) 동래부사 김석일(金錫一)이 임진왜란 때 동래부사 송상현 공이 순절한 정원루(靖遠樓)의 옛터에 설치한 단(壇)으로서, 송상현 공을 비롯하여 임란 당시 순절한 여러 선열들을 모신 곳이다.
송공단의 기원은 농주산전망제단(弄珠山戰亡祭壇)인데 이 제단은 1608년(선조 41) 동래부사로 부임한 이안눌(李安訥)이 송상현 공의 기제사를 올리기 위해 동래읍성 남문 밖에 있던 조그마한 야산인 농주산에 설치하였다가 1742년 지금의 위치에 송공단을 세워 옮긴 것이다.
송공단은 처음에는 동, 서, 남, 북의 4단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동래성전투에서 순절한 분들과 함께 부산진(釜山鎭), 다대진(多大鎭)전투에서 순절한 분들을 추향(追享)하였다. 그 뒤 동래성에서 순절한 분들은 송공단에, 부산진성에서 순절한 분들은 좌천동의 정공단(鄭公壇)에, 다대진성에서 순절한 분들은 다대동의 윤공단(尹公壇)에 각각 별도로 모시게 되었다. 일제시기부터는 동래읍성이 함락된 매년 음력 4월 15일에는 동래기영회에서, 20여년 전부터는 음력 9월 9일에는 동래시장번영회에서 각각 향사(享祀)를 봉행해 오다가 최근에는 추념식(追念式)만 거행하고 있다.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 및 변경 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정보

  • 담당부서 문화관광과
  • 담당자 이정형
  • 문의전화 051-550-4081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