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래무청선생안

동래무청선생안 이미지
소재지 부산광역시 동래구 충렬대로 205(명륜동)
문화재정보 부산광역시 지정 유형문화재 제162호
지정일 2015.08.19

태그 이미지별군관청, 동래기영회, 충렬사, 문화재

기본정보

18세기 전반기부터 19세기 후반까지 동래 지역에서 각종 군부대의 상층부를 구성하면서 군부대를 이끌던 상급 직책인 무임(武任)을 역임한 사람들의 성명 등이 직책 단위로 입속(入屬)한 순서에 따라 기록되어 있는 동래무청선생안은 동래기영회에 별군관청선생안(別軍官廳先生案) 등 7종 8책, 충렬사에 별군관청선생외안(別軍官廳先生外案) 등 4종 6책 합계 11종 14책이 보관되어 있다.
동래무청선생안은 조선시대 지역 사회의 권력 구조와 사회 이동, 그리고 사회관계와 사회적 경계에 접근하는 결정적인 연구 자료로, 무임 관련 자료가 남아 있는 곳이 동래를 제외하면 어디에도 없다는 사실은 필사본 동래무청선생안이 가지는 매우 중요한 가치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지역 사회 차원에서도 동래무청선생안은 조선 후기 동래 지역의 역사적 특성을 가장 잘 보여주는 역사적·문화적 자료이다.
동래무청선생안은 사회 이동에 대한 종래의 통설(通說)에 대한 새로운 문제 제기, 구한말 국제 정세에 대한 지역 사회의 문화적 대응 문제, 일본과의 교역을 담당한 부류들의 성격, 지역 출신 화가들에 대한 논의에 이르기까지 조선 후기 지방, 특히 동래 지역의 군제사(軍制史), 사회사, 지역사 연구에 매우 귀중한 자료로 선생안을 활용한 성과가 대단하며, 현존하는 유일한 필사본으로 희소성 면에서도 높은 자료적 가치를 가진 문화재이다.

OPEN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출처표시, 비영리목적으로 2차저작물 변경하여 자유이용허락    공공누리 출처표시 후 저작물 변경없이 비영리목적으로만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정보

  • 담당부서 문화관광과
  • 담당자 이정형
  • 문의전화 051-550-4081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