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만들기

토론마당 게시판 리스트
BTS, '긍정'을 노래하다<272>
작 성 자 문화관광과 등록일 2019-05-29 조   회 41

행복만들기


〈272〉

최 원 열
언론인(前 국제신문 논설위원)


자연은 질박하면서도 정직하다. 시간이 흐르면 어김없이 사계의 아름다움과 그윽한 풍취를 우리에게 전해준다. 어느새 깊이를 알 수 없는 푸르름이 그 절정을 향해 짙어져 갈 즈음 엄청난 낭보가 날아들었다.
이달 초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2019 빌보드 뮤직 어워즈에서 톱 그룹 상과 톱 소셜 아티스트 상을 수상하면서 2관왕을 달성했다는 뉴스였다. 삶에 짓눌린 국민들의 스트레스를 한 방에 날려버리는 소식이었다. 글로벌 음악시장을 주도하는 미국에서, 그것도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시상식에서 2관왕이라니! 현지에서 비틀스의 부활이라며 경악할 만하다. 더구나 톱 그룹상을 영어가 아닌 외국어로 음악을 하는 외국 팀이 수상한 게 빌보드 사상 최초여서 미국 전역을 넘어 온 세계를 뒤흔들기에 충분했다. 물론 BTS가 빌보드 200 1위를 차지한 최초이자 유일한 대한민국의 가수(음악 그룹)가 된 것은 말할 나위가 없을 터이다.
BTS는 이제 전설이 되었다. 그럴 자격이 충분하다. 음악성뿐만 아니라 흙수저 출신으로 실패의 가시밭길을 이겨내고 정상에 올라 선 불굴의 정신! 그 어떤 찬사를 보내도 모자랄 지경이다.
 필자는 BTS가 보여주는 심오한 철학에 주목하고자 한다. 영어로 Bangtan Boys 혹은 Bulletproof Boys Scouts인 방탄소년단의 새로운 의미를 아시는지. 바로 Beyond The Scene이다. 매 순간, 최선을 다해 난관을 뛰어넘는다는 뜻을 담고 있다. 쉽게 말해 젊은 세대가 살면서 겪는 고난과 사회적 편견, 억압을 방탄(튕겨냄)하겠다는 거다.
전 세계의 젊은 팬들은 말한다. BTS의 음악을 통해 내가 사랑해야 할 사람은 바로 나 자신임을 깨달았다고. 이제 더 이상 외롭지 않다고. 그래서 행복해졌다고. BTS는 참 솔직했다. 그들의 좌절과 고통, 불안 그리고 극복을 향한 긍정의 의지를 가감 없이 노래했다. 음악에 담긴 BTS의 성장통은 그렇게 글로벌 힐링으로 퍼져 나갔고, 가사는 삶의 철학이 되었다.
노래 러브 마이셀프에 이런 가사가 있다. 네 삶 속의 굵은 나이테 그 또한 너의 일부, 너이기에 이제는 나 자신을 용서하자. 참으로 대단하다. 이토록 깊은 철학을 품고 있다니. 나는 항상 자기 자신을 극복해야 하는 존재라는 니체의 명언과 맥을 같이 하지 않나. 우리가 어려움 속에서도 항상 긍정의 의지를 다져야 할 이유를 BTS는 노래로 전해준다.

첨부파일
목록
OPEN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출처표시, 비영리목적으로 2차저작물 변경하여 자유이용허락    공공누리 출처표시 후 저작물 변경없이 비영리목적으로만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정보

  • 담당부서 총무국  문화관광과   
  • 담당자황순규
  • 문의전화051-550-4074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