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

토론마당 게시판 리스트
◇ 생활기상정보…올 겨울 김장 언제가 좋을까?
작 성 자 등록일 2007-12-12 조   회 295

저열량 식품이면서 식이섬유소가 많고 비타민과 무기질의 좋은 공급원으로 뼈 건강과 빈혈예방에도 좋은 국민 대표 음식인 김치.

해마다 겨울이 오면 주부들은 고민에 빠진다. 가장 적당한 김장 시기를 선택해야 하기 때문이다. 너무 빨리하면 시어져 못 먹고 너무 늦으면 익지 않아 맛이 없다.

매년 온도 차가 생기므로 언제가 가장 알맞다고 할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김장은 일 최저기온이 0℃ 이하로 계속되고 일 평균기온이 4℃ 이하로 유지될 때를 적기이다. 담근 김치는 3∼5℃에서 2∼3주 정도 지나면 제 맛을 내기 시작한다.

올 겨울 전국의 도시별 김장 예상시기를 살펴보면 부산은 12월 31일 경을 비롯하여 서울 11월 29일, 대전 11월 28일, 대구 12월 12일, 강릉 12월 14일, 광주 12월 14일 경으로 서울·경기 등 중부지방과 경상도 지방은 평년보다 2∼3일 정도 늦고, 충청도와 전라도 지방은 평년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반적으로 김장을 너무 늦게 할 경우 11월 하순 이후 갑작스레 기온이 내려가 배추와 무가 얼게 되면 제 맛을 내기가 어렵기 때문에 주간예보 등 수시로 발표되는 일기예보를 잘 활용하여 김장하는 시기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최근에는 사계절 적당히 익은 김치를 먹을 수 있는 보관용기나 김치전용 냉장고가 널리 보급돼 김장 보관방법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추세이기에 가정에서는 추위가 오기 전에 일찍 김장을 하는 것도 좋다.

부산지방기상청 제공(http://busan.kma.go.kr)

첨부파일
목록
본 콘텐츠는 저작권 또는 초상권 위배 소지가 있어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화면 하단의 개별 담당자에게 문의 바랍니다.



담당부서 정보

  • 담당부서 총무국  문화관광과   
  • 담당자황순규
  • 문의전화051-550-4074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