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래고을소식

토론마당 게시판 리스트
복지 위기가구ㆍ고독사 위험군 발굴 전수조사
작 성 자 문화관광과 등록일 2020-01-29 조   회 8

복지 위기가구ㆍ고독사 위험군 발굴 전수조사


1인 가구, 한부모 위기가구 중점
7월 31일까지 10만여 세대 모두 조사 
1차 2월 25일까지 조사 후 방문 상담

동래구는 2020년 주민등록 사실조사와 병행해 '복지위기가구 및 고독사 위험군 발굴 전수조사'를 실시한다.이번 전수조사는 1인 가구 및 한부모 위기가구 중심의 복지사각지대를 집중 조사 ·발굴해 대상자별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적극적인 찾아가는 보건복지사업 추진을 위해 기획됐다. 전수조사 기간은 올해 7월 31일까지로 동별 복지통장이 2월 25일까지 1차 전 세대 조사 실시 후 복지위기 의심 가구에 대해 2차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이 방문 상담할 계획이다. 주민등록상 세대 구성원과 관계없이 실제 가구원수 및 가구 유형을 조사하고, 복지위기가구가 한부모일 경우 집중 상담 후 신속하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1인 고독사 위험 가구는 우울증 척도검사 후 위험군으로 판단될 경우 동래구정신건강복지센터에 의뢰해 집중 상담을 실시한다.
이번 조사 대상은 동래구 전체 10만9885세대이며, 이 가운데 1인 세대는 3만4070세대로 전체 대비 31%에 해당된다.
동래구는 지난해 6개월간 복지위기가구 발굴 관심 제고를 위한 '다시 한 번 알려주세요! 찾아주세요!'란 슬로건 아래 홍보활동을 펼쳐 모두 271세대의 위기가구를 발굴,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했다. 동래구 관계자는 "복지위기가구 발굴을 위해 전 구민이 함께 관심을 가지지 않으면 우리 주변에 언제든지 안타까운 죽음이 생길 수 있어 전수조사 기간 동안 복지통장이 방문하면 본인이 아니라도 주변의 어려운 가구에 대해 신고해주는 구민의 관심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복지정책과(550-4322)

첨부파일
목록
본 콘텐츠는 저작권 또는 초상권 위배 소지가 있어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화면 하단의 개별 담당자에게 문의 바랍니다.



담당부서 정보

  • 담당부서 총무국  문화관광과   
  • 담당자황순규
  • 문의전화051-550-4074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