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소식

토론마당 게시판 리스트
행복한 어울림을 위한 발달장애인 지원 대책 마련해야
작 성 자 문화관광과 등록일 2019-10-02 조   회 2

행복한 어울림을 위한 발달장애인 지원 대책 마련해야


주순희 의원

주순희 의원(사회도시위원회, 사진)은 행복한 어울림을 위한 발달장애인에 대한 지원 대책에 관하여 5분 자유발언을 했다. 다음은 발언요지. 지난 7월 1일 1988년 이후 31년 만에 장애인 등급제가 단계적으로 폐지되고, 개인의 욕구와 환경을 고려하는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되면서 더 많은 서비스가 지원된다. 특히 많은 장애유형 중 발달장애인들의 행복한 어울림을 위한 지원 대책이 절실하다.
현 실태를 보면, 전체 등록장애인 중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던 지체장애, 뇌병변 장애인구는 매년 소폭씩 감소하고 있으나 발달장애인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19년 9월부터 청소년 발달장애학생 방과후 활동서비스가 시작됐으나, 우리 구는 제공기관 공모에 응모하지 않아 서비스 제공 혜택을 받지 못한다. 현재 성인 발달장애인의 21%정도만이 주간보호서비스를 받고 있고 나머지 79%는 부양과 보호를 가족들이 감당하고 있는 현실이다.
따라서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 및 고용촉진을 위한 훈련기관이 필요하며, 발달장애인 관련 업무확대에 따른 직원 보충 및 의사소통 방법 안내가 필요하며, 발달장애인들의 건강한 삶을 위한 운동서비스 제공 등으로 함께 잘사는 행복한 사회를 위해 발달장애인에 대한 지원 대책이 절실히 요구된다.

첨부파일
목록
OPEN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출처표시, 비영리목적으로 2차저작물 변경하여 자유이용허락    공공누리 출처표시 후 저작물 변경없이 비영리목적으로만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정보

  • 담당부서 총무국  문화관광과   
  • 담당자황순규
  • 문의전화051-550-4074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