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서별 업무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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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획감사실
- 총무과
- 평생교육과
- 재무과
- 세무1과
- 세무2과
- 문화관광과
- 민원여권과
- 복지정책과
- 생활보장과
- 주민복지과
- 일자리경제과
- 환경위생과
- 청소과
- 교통과
- 도시재생과
- 도시안전과
- 건설과
- 건축과
- 녹지공원과
- 토지정보과
- 보건행정과
- 건강증진과
- 문화시설사업소
- 행정복지센터
기획감사실 취급업무 (☎ 051-550-4011 / FAX 051-550-4019 )
처리부서 | 취급업무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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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감사실 |
1. 구정기본계획 수립 및 종합계획·조정 2. 주요 계획수립에 관한 조정통제 3. 주요 업무보고 작성 4. 지역현안 등 중장기 계획 수립 5. 공약 및 시책사업에 관한 사항 6. 성과관리에 관한 사항(직무성과 계약제 포함) 7. 성과공시에 관한 사항(내고장 알리미 등) 8. 구정 소개책자 발간 9. 지시사항 총괄 10. 각종 위원회 관리 11. 구정조정위원회 운영 12. 구의회 관련 업무의 총괄 13. 국제협력 및 교류에 관한 사항 14. 공무국외여행 허가에 관한 사항 15. 자체혁신과제 발굴, 추진상황 관리 및 점검·평가 16. 지방분권 및 이양관련 사항 17. 균형발전관련 사항 18. 구 상징물(CI,BI,캐릭터 등) 개발 및 상징물 관리(캐릭터 관리 제외) 19. 구정자료실 운영 20. 중기 재정계획 수립 21. 예산편성·배정 및 승인신청 22. 재원조정 교부금 및 국·시비 보조금 관리(국고보조관리시스템 포함) 23. 기채관리 24. 민자유치 및 경영수익사업 총괄 25. 예비비 사용승인 신청 및 조치 26. 예산의 이·전용, 변경, 이체 27. 전시 예산편성 및 종합 조정 29. 투자사업심사 및 우선순위 검토 30. 기금운용계획 총괄 조정 및 제출 31. 재정분석보고 32. 예산 절감 및 예산 성과금 33. 성인지예산서 작성 34. 이월예산 관리 35. 지방보조금 지원 36. 통합부채관리 37. 예산의 성과계획서 작성 38. 행사·축제 효율화 추진 39. 주민참여예산제도 운영 40. 주요 재정사업 평가 41. 재정공시 42. 지방재정관리시스템 운영 및 관리 43. 구 법제행정의 종합계획, 조정 44. 자치법규 및 행정규칙의 제·개정, 폐지에 관한 사항 45. 고시·공고·예규의 심사 46. 법령의 질의, 해석 47. 법규 및 예규의 편찬, 정비 48. 행정쟁송 및 소송사건 수행(단, 국가소송은 소관부서에서 수행) 49. 행정쟁송처리 결과의 심사 및 조사연구 50. 소송 대리인 지정 및 소송 수행자의 지정 51. 소송 비용에 관한 사항 52. 이의신청의 심사 및 통제 53. 법률 고문 변호사 운영에 관한 사항 54. 조례규칙심의회 운영 55. 행정절차법 운용에 관한 사항 56. 직제 및 정원관리 57. 사무의 기능조정 배분 58. 사무의 전결에 관한 사항 59. 사무위임·위탁 및 이양에 관한 사항 60. 사무관리 개선에 관한 사항 61. 자체 행정감사 계획수립 및 시행 62. 자체업무 및 회계감사계획 수립 및 시행 63. 소속공무원의 기강 확립 64. 소속 공무원의 비위조사 처리(자체계획, 특명사항, 진정사항 등) 65. 상급부서 감사수감 총괄 66. 민원사무 처리상황 총괄 67. 공직윤리에 관한 사항 68. 사무인계인수 감사 및 처리 69. 계약심사에 관한 사항 70. 자율적 내부통제에 관한 사항 71. 각종 지정 통계조사(인구주택총조사, 경제총조사, 광업·제조업 조사 등) 72. 자체적으로 필요한 통계조사 실시 73. 통계연보 및 사업체 조사 보고서 발간 74. 행정지도 발간 75. 규제개혁에 관한 사항 76. 저출산·고령화, 인구 감소 대응에 관한 사항 |
총무과 취급업무 (☎ 051-550-4101 / FAX 051-550-4109)
처리부서 | 취급업무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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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무 과 |
1. 소속공무원 임용에 관한 사항 2. 인사위원회 운영 3. 보수, 연금, 국민건강보험, 공제회, 당직, 복무, 상벌 4. 의전 5. 공무원 복지후생 6. 공무원 단체에 관한 사항 7. 공무원 교육훈련(직장교육 제외) 8. 신규 채용직원 성희롱 예방교육 9. 직장민방위 업무 10. 통합 방위협의회 운영 11. 보안업무 12. 애향대상 운영 13. 그 밖에 타 실·과에 속하지 아니하는 사항 14. 동행정의 조정·통제 및 지도감독 15. 주민자치회 운영 지원 16. 동기능 전환 17. 구·동 공동수행 필요업무의 조정 통제 18. 동명칭, 위치, 행정구역 조정 19. 통·반관리 20. 주민등록 및 적령아동 취학에 관한 사항 21. 반상회 및 여론 대화행정 22. 적십자회비 모금 및 기부금품 모집에 관한 사항 23. 선거, 국민투표에 관한 사항 24. 행정 제도개선에 관한 사항 25. 공무원 및 일반 제안제도 운영 26. 보고 및 협조 사무처리에 관한 사항 27.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에 관한 사항 28. 자치구·군간 행정협의회 운영에 관한 사항 29. 행정서비스헌장제 운영 30. 국민운동단체 사업계획의 조정 지원 31. 각급기관·민간단체(타부서에서 관리하지 않는 기관·단체) 활동지원 32. 새마을금고 운영에 관한 사항 33. 새마을지도자 등 국민운동단체 관리 34. 새마을운동의 종합계획 수립 조정 35. 손님맞이 환경정비 36. 자원봉사제도 운영에 관한 사항 37. 자율방범대 운영에 관한 사항 38. 자유수호단체 육성지원에 관한 사항 39. 지방자치단체 자매결연 추진 40. 생활체육진흥에 관한 종합계획 수립 41. 구 체육회 운영 및 체육에 관한 사항 42. 체육공원 조성 및 관리 43. 체육시설업 신고 및 관리에 관한 사항 44. 각종 체육경기대회 관련업무 전반 45. 실업팀 운영 46. 생활체육 관련사항 47. 수상레저기구 등록에 관한 사항 48. 국민체육센터 관리 전반에 관한 사항 |
평생교육과 취급업무 (☎ 051-550-4461 / FAX 051-550-4469)
처리부서 | 취급업무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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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과 |
1. 직장교육 2. 교육행정 지원 3. 동래장학회 4. 평생학습 계획 수립·시행 5. 평생학습 프로그램 개발·운영 6. 평생학습 공동체 조성 7. 평생교육지원 연계 등 교육인적자원부 소관에 관한 사항 8. 방과 후 학교 운영지원 사업 9. 문화교육특구에 관한 사항 10. 구립 도서관 건립·운영 11. 도서관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사항 12. 작은도서관 등 등록·변경 등록 13. 행정업무 정보화 추진계획 수립 시행 14. 업무전산화 개발 및 표준화 보급 15. 정보화 장비의 도입, 운영 및 유지관리 16. 정보보호업무 및 정보보호시스템 도입 운영 17. 개인정보 보호에 관한 사항 18. 정보화교육 및 훈련에 관한 사항 19. 정보화업무 지도·감독에 관한 사항 20. 각종 전산자료 관리 21. 전산망(Network)관리·운영에 관한 사항 22. LAN,WAN 시설장비 도입·운영에 관한 사항 23. 인터넷시스템 운영 및 관리 24. 정부기관 도메인명 및 IP주소관리 업무 25. 지역정보화 추진에 관한 사항 26. 지역정보센터 구축·운영 관리 27. 지역정보화 정보통신망 구축·운영 28. 정보기술아키텍처(EA) 운영에 관한 사항 29. 그 밖에 전산업무에 관한 사항 |
재무과 취급업무 (☎ 051-550-4141 / FAX 051-550-4149)
처리부서 | 취급업무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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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 무 과 |
1. 세출예산의 회계총괄 및 지출원 업무 2. 세출의 결산 3. 계약에 관한 사항 4. 세입세출외 현금 및 유가증권 출납보관 5. 회계문서의 심사 6. 물품관리에 관한 사항 7. 복식부기회계에 관한사항 8. 공유재산 총괄 관리 및 일반재산 관리 9. 공유재산 취득·매각·대부에 관한 사항 10. 공유재산 대부료(사용료)에 대한 부가가치세 신고·납부총괄 11. 행정재산 총괄관리 12. 구 영조물 관리 13. 은닉재산 색출 14. 등기 등록 업무 15. 공공청사관리 종합대책 수립 16. 공공청사의 신·증축 17. 구청사 유지관리 및 보수(전기설비 유지에 관한 사항 제외) 18. 구 영조물 및 시설물 공제등록 총괄<신설 2015.10.30.> 19. 구청사 방화관리, 유류관리 20. 공용차량 총괄관리 21. 공용차량 배차승인(공용배차 차량에 한함)<개정 2016.12.30.> 22. 구청사 부설주차장관리(민간위탁에 관한 사항 포함) 23. 구 및 산하기관 정보통신시설 관리·운영 총괄 24. 정보통신시설 개발계획 수립 시행 25. 정보통신공사 사용전검사 업무에 관한 사항 26. 팩시밀리 및 전화 교환시설 운영 및 유지관리 27. 행정 방송시설 운영 및 유지·관리 28. 영상시설(화상회의시스템 등) 설치 및 관리 운용 29. 통신 보안업무 추진 30. 각종 통신회선(초고속망, 행정통신, 전화회선 등)의 통합관리 31. 정보통신시설 교육 및 훈련에 관한 사항 32. 그 밖에 행정 정보통신 업무에 관한 사항 |
세무1과 취급업무 (☎ 051-550-4181 / FAX 051-550-4189)
처리부서 | 취급업무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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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무 1 과 |
1. 세무행정의 종합계획 및 조정 2. 지방세 제도 운영 및 홍보 3. 지방세표 작성 4. 징수관 및 수입금 출납원 사무 5. 구금고 지정에 관한 사항 6. 구금고 지도감독 및 검사 7. 자금운영 및 배정 8. 자금일시 차입에 관한 사항 9. 세정정보화 운영에 관한 사항 10. 세무조사 및 탈세 정보 정리 11. 분장세목의 심의위원회 운영 및 법규 정비 12. 분장세목관련 지방세실무위원회 운영 13. 분장세목의 부과 및 전산화에 관한 사항 14. 분장세목의 징수목표액 책정 15. 분장세목과 병과 되는 국세 부과에 관한 사무 16. 분장세목의 현년도 체납세 징수(독촉장 발부, 가산금 조정 등) 17. 분장세목의 과세자료 통·수보 및 전산관리 18. 분장세목의 재산조회 관련 업무 19. 분장세목의 수납부·체납부 관리 업무 20. 분장세목의 현년도·지난 연도 체납액 중가산금 조정 21. 분장세목의 압류대장 관리 22. 체납세 결손 처분 23. 체납세 종합 전산관리 24. 체납세 정리에 관한 사항 25. 현년도·지난 연도 공매, 교부 청구, 관허사업 제한 등 체납처분 |
세무2과 취급업무 (☎ 051-550-4231 / FAX 051-550-4239)
처리부서 | 취급업무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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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무 2 과 |
1. 시가 표준액 조사 및 결정 2. 개별주택가격 조사에 관한 사항 3. 지방세 세입통계 및 결산에 관한 사무 4. 지방세 과오납금 환부에 관한 사항 5. 분장세목의 심의위원회 운영 및 법규 정비 6. 분장세목관련 지방세실무위원회 운영 7. 분장세목의 부과 및 전산화에 관한 사항 8. 분장세목의 징수목표액 책정 9. 분장세목과 병과 되는 국세 부과에 관한 사무 10. 분장세목의 현년도 체납세 징수(독촉장 발부, 가산금 조정 등) 11. 분장세목의 과세자료 통·수보 및 전산관리 12. 분장세목의 재산조회 관련 업무 13. 분장세목의 수납부·체납부 관리 업무 14. 분장세목의 현년도·지난 연도 체납액 중가산금 조정 15. 분장세목의 압류대장 관리 16. 체납세 결손 처분 17. 총괄채권 관리관 사무 18. 세외수입에 관한 기획 및 조정 19. 세외수입 목표액 책정 및 지도·감독 20. 세외수입의 정리, 통계 및 결산 21. 세외수입 제도개선에 관한 사항 22. 세외수입 과오납금 환부에 관한 사항 23. 일반회계 지난 연도 세외수입 체납액 징수에 관한 사항 |
문화관광과 취급업무 (☎ 051-550-4061 / FAX 051-550-4069)
처리부서 | 취급업무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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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관광과 |
1. 지역 문화예술 진흥, 시책수립 시행 2. 문화예술사업 지원단체 지도 육성 3. 종무행정 4. 특별소비세 면세용도물품 증명신청 5. 전통사찰 경내 각종행위 허가 6. 음반 및 비디오물, 게임물 유통관련업자 관리 7. 게임제공업 등록·신고 8. 시청제공업 등록 9. 노래연습장 등록 10. 인터넷컴퓨터게임시설제공업 등록 관리 11. 온천천아티스트팀 및 온천장 예술의 거리 공연 12. 문화원 운영 지원 및 지도 감독 13. 동래파전 연구회 지도. 육성 14. 공연신고, 공연장업 등록 및 관리 15. 관광행정 종합계획 수립, 조정 16. 관광사업(국내·외여행업, 유원시설업)허가·등록 및 관리에 관한 사항 17. 전통사찰 건조물 관리에 관한 사항 18. 건축물 미술장식품 심의 및 관리 19. 출판사, 인쇄사 등록·신고 및 관리 20. 간행물 신고 및 처리 21. 간행물 납본 22. 간행물정가표시제 위반에 따른 과태료의 부과·징수 23. 전통문화의 개발·보존계획수립 시행 24. 무형문화재 보호관리 25. 구사편찬 26. 문화재 매매업 신규, 변경, 휴·폐업신고 및 관리 27. 지정문화재 현상변경 허가·변경신고 28. 지정(매장)문화재 관련 각종신고·변경신고 29. 동래사적공원 경관조명 시설물 관리 및 소요예산 확보 가. 북문 및 성곽조명 나. 북장대 경관조명 및 벤치 다. 북문 내·외측 산책로 및 송림 조명 라. 인생문 조명 및 내주축성비 30. 그 밖에 문화재관련 업무 전반 31. 공보행정의 종합계획 수립·조정 32. 국정·시정·구정시책 홍보 33. 구 캐릭터 관리 34. 공고 및 고시에 관한 사항 35. 동래고을 발행 36. 구정홍보물(슬라이드 포함)제작 37. 문화시설사업소 지도·감독 38. 이주홍 문학관에 관한 사항 |
민원여권과 취급업무 (☎ 051-550-4261 / FAX 051-550-4269)
처리부서 | 취급업무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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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여권과 |
1. 민원행정에 관한 사항 2. 민원제도 개선 3. 고객만족행정 4. 구술 및 전화민원처리 지도·관리 5. 인터넷 민원 지도·관리 6. 공무원 친절운동 전반 7. 민원사무 편람발간 및 서식, 절차, 방법 개선 8. 인감사무 지도 <개정 2008.5.9..> 9. 정보공개에 관한 사항 10. 기록물 관리 및 기록관 운영에 관한 사항 11. 민원1회방문 처리에 관한 사항 12. 민원1회방문처리제 운영평가 및 시책보안, 개선 13. 민원서류 총괄 관리 14. 민원안내·상담 및 무료대서 15. 민원불편신고센타 운영 16. 통합창구 증명민원 발급 17. 외국인 등록업무 18. 이·미용사, 조리사 면허증 발급 19. 행정사 업무 20. 공인 관리 21. 주민의 고정상담 22. 여권 접수·심사·교부에 관한 사항 23. 민원서비스 혁신(민원24) 업무에 관한 사항 24. 문서 심사 25. 문서수발 및 보존 26. 인감대장 사송 27. 무인민원발급기 운영 28. 우편물 배부 29. 가족관계 등록에 관한 사항 30. 수형인 및 파산자 관리 31. 인구동태에 관한 사항 32. 채무불이행자 명부관리 33. 행정정보공동이용에 관한 사항 |
복지정책과 취급업무 (☎ 051-550-4311 / FAX 051-550-4319)
처리부서 | 취급업무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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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정책과 |
1.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 및 시행, 평가 2. 사회복지법인 총괄 3. 의사상자 관리 및 보훈단체 지원 4. 재해구호업무(이재민 실태조사, 구호금품 지급 등) 5. 생업자금 6. 주민소득지원 및 생활안정자금 적립 운용관리 7. 무연고 사망자 장제처리 8.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 9. 종합사회복지관 운영 10.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바우처) 11. 대상자별 서비스 조정·연계 12. 사회복지 서비스 제공 대상자 통지 13. 노숙인 등 관련 업무 14. 양성평등기금 관리 15. 여성단체 지도 및 육성지원 16. 건강가정·가족지원센터 관리 17. 건강가정·가족지원 시책 개발 18. 여성시설(성폭력·성매매 피해자)지원 및 관리 19. 여성·아동 보호 및 예방 사무 20. 직장 내 성희롱·성매매·가정폭력·성폭력 예방교육 21. 결혼중개업(국내·국제)신고·등록 및 지도 감독 22. 여성 일자리 지원 사업(유망직종, 중·장년층 취업, 창업교실) 23. 여성정책 업무(여성정책 계획수립시행, 여성정책일반, 충무계획, 성별영향분석평가) 24. 청소년정책 업무(청소년정책 수립 및 시행) 25. 청소년 육성(청소년 어울림마당, 청소년활동신고제, 청소년참여위원회 관리) 26. 청소년 보호 및 청소년보호법 위반업소 지도·단속 27. 청소년 복지 지원사업 28.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관리 29.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관리 30. 청소년 공부방 관리 31. 학교폭력 근절·예방 계획 수립 및 시행 32. 출산지원금 및 장려금 지급 등 33. 출산관련 보건소 업무 지원 및 협조 34. 가족복지 정책 업무(검소한 혼례문화 확산 업무, 가족친화 직장환 경 조성 관련 업무 등) 35. 아이돌봄 지원사업 36. 한부모가족 대상자 보장결정 및 복지급여 지급 37. 북한이탈주민 일반관리 38. 보건소에 대한 소관사무 지도감독 39. 긴급복지 지원 40. 복지자원관리 및 연계 41. 지역보호체계 운영 42. 이웃돕기 업무 43. 통합사례관리사업 |
주민복지과 취급업무 (☎ 051-550-4871 / FAX 051-550-4879)
처리부서 | 취급업무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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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복지과 |
1. 장사·묘지업무 관리 2. 노인시설·법인관리 3. 노인건강대축제 행사 4. 노인장기요양 기관 관리 5. 노인복지기금 6. 경로식당, 식사배달, 밑반찬배달사업 관리 7. 경로당 운영·관리 8. 노인일자리사업 9. 대한노인회 구지회 관리 10. 노인돌봄 바우처 11. 기초연금 관리 12. 노인교실 관리 13. 장애인시설·법인관리 14. 장애인편의시설 설치 관련 사항(전수조사 등) 15. 장애인관련 단체(협회) 등 관리 16. 장애인일자리 사업 17. 장애인활동지원 및 장애아동가족지원사업 등 18. 장애인생활안정지원 사업 19.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에 관한 업무 20. 장애인 연금 및 수당 지급 21. 장애인등록 및 복지카드 관련 업무 22. 장애인자립자금 및 융자 업무 23. 장애인 전용주차구역 단속 및 관리 24. 장애인 차량 표지 및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카드 관리 25. 장애인관련 업무 전반 26. 보육시설(국공립, 법인, 민간, 가정, 직장 등)관리(인가, 지도점검, 처분, 시설관리 등) 27. 보육시설 운영(차량운영비, 교재교구비, 현장학습비 등)지원 28. 보육료 및 양육수당 책정 및 지원 29. 보육교직원 자격관리 및 인건비 지원 30. 아동복지업무 계획 운영 31. 아동복지시설관리 32. 요보호아동 관리 33. 아동급식 관련 업무 34. 지역아동센터 관리 35. 드림스타트사업 |
생활보장과 취급업무 (☎ 051-550-4781 / FAX 051-550-4789)
처리부서 | 취급업무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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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보장과 |
1. 국민기초생활보장사업 일반 총괄 2. 국민기초수급자 생계·해산·장제 급여 지급<개정 2015.10.30.> 3. 부정수급자 보장비용 징수 및 관리 4. 정부양곡 접수 및 양곡대금 지급(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차상위 계층) 5. 시비특별지원 대상자 급여지급 및 관리(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차상위 계층) 6. 입양대상아동 책정 등 관리 7 8. 과오지급대상자 반환 명령 9. 의료급여특별회계(인력관리 등) 총괄 10. 의료급여수급자 선정 및 자격관리 총괄(국민건강보험공단 관련 업무 처리) 11. 의료급여 부당이득금 등 채권 관리 12. 장애인 보장구 및 요양비 지원 13. 행려환자 보호 및 관리 14. 의료급여 심의 및 요양기관 협의 15. 의료급여(수급자, 장기입원)사례관리, 교육 총괄 16. 동일성분 의약품 중복투약자 관리 17. 의료급여 연장승인 및 선택병의원 지정 총괄 18. 중증질환 및 희귀난치성질환자 등록 19. 의료급여 상해요인 조사처리 20. 의료급여 진료비 및 중복청구 심사 21. 자활사업 일반‧자활지원계획 수립 22. 희망키움통장Ⅰ‧Ⅱ, 내일키움통장사업 23. 지역자활센터 운영 24. 자활프로그램 개발·자활기금 관리 25. 조건부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자활대상자 상담‧배치 26. 수급자 자활지원계획 수립 및 취업적성평가 27. 취업성공패키지 사업 추진 28. 조건부과제외‧유예자확인조사 29. 자활사업 참여자 임금 및 4대보험 관리 30. 복지간병사업 및 가사간병 바우처사업 추진 31. 복지 대상자 신규조사(자산 및 부양의무자 조사, 생활실태 및 욕구조사 등) 32. 희귀 난치성 질환자 실태조사 33. 대상자 보장결정 및 급여 통지 34. 신규신청자 이의신청 처리 35. 복지대상자 관리(기초생활보장수급자, 차상위, 한부모, 기초연금 등) 36. 보건복지부 주관 복지대상자 확인조사 실시 37.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근로능력판정 총괄 관리 38. 기초생활수급자 연간확인조사 실시 39. 복지대상자 행복e음 자료 정비 40. 기초수급자 급여 변경 및 통보 41. 국민기초생활보장 중지 및 이의신청 처리 42. 상담실 운영 43. 전산망 구축관리 44. 부산형 기초보장제도 45. 주거급여 등 주거복지에 관한 사항 |
환경위생과 취급업무 (☎ 051-550-4381 / FAX 051-550-4389)
처리부서 | 취급업무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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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위생과 |
1. 환경보전 종합계획 수립 및 조정 2. 환경관련 대 구민 홍보 및 관리 3. 환경개선부담금 부과, 징수에 관한 사항 4. 기타 환경관리에 관한 사항 5. 자연보호에 관한 종합계획 수립 및 조정 6. 야생조수 보호, 수렵면허(변경·경신·재교부) 및 관리 7. 박제업 등록 및 변경 8. 중수도 설치 및 절수설비 등에 대한 이행명령 9. 하수도사업 특별회계에 관한 사항 10. 하수도특별회계 관리물품의 출납 보관 11. 하수도사용료 부과·징수에 관한 사항 12. 하수도 사용조례 위반사항 조치에 관한 사항 13. 환경영향평가, 환경분쟁 조정 14. 기후변화대응 및 온실가스 저감 관련 업무 15. 석면 관련 업무 16. 지하수개발 이용, 변경(연장)허가·신고 및 관리 17. 지하수, 공업용 기타 용수의 사용량 부과·징수에 관한 사항 18. 지하수 수질검사 시료채취일 지정 및 시료채취 19. 물 수요관리, 중수도, 저수조, 간이상수도 및 소규모 급수시설 총괄 20. 대기, 폐수, 소음배출시설 허가(신고) 및 변경허가(신고) 21. 배출업소 배출·방지시설의 개선 등 처분이행 명령 22. 배출부과금 부과·징수에 관한 사항 23. 자동차배출가스 단속 및 행정처분 24. 자동차 배출가스 정밀검사 25. 자동차 공회전 제한 26. 소음, 진동시설 규제 및 통제 27. 환경관련 민원처리 28. 수질오염 물질의 제거 명령 29. 비산먼지 발생원 지도·단속 및 조치 명령 30. 먹는물 공동시설 관리 31. 다중이용시설 등 실내공기질 관리 32. 휘발성 유기화합물 배출사업장 관리 33. 소속 사회복무요원 복무관리(근무지정 및 직무교육, 소요예산 확보 및 집행, 근무상태 확인점검, 익년도 소요인원 파악) 34. 기타 공해업소 지도감독 및 행정처분에 관한 사항 35. 업소와 주민계도 및 민원처리 36. 식품위생업소 개선을 위한 종합지도계획 수립 시행 37. 식품위생업 위생수준 향상을 위한 관리 38. 식품제조 가공업소 관리 39. 부정·불량식품 지도·단속 40. 식중독 예방 및 관리 <신설 2006.6.26..〉 41. 식품위생업소 종사자 위생지도 42. 전시 식품동원계획 수립 및 조정·통제 43. 식품진흥기금에 관한 사항 44. 식품위생업소의 건전한 지도육성과 지도 단속 45. 식품접객업소 영업시간 지도·단속 46. 퇴폐, 변태 영업행위 지도단속 47. 무허가(신고) 식품위생업소 지도·단속 48. 식품위생업소 행정처분 49. 식품첨가물제조업 업무<개정 2016.12.30.> 50. 그 밖에 식품위생행정에 관한 사항 51. 좋은식단 실천 및 모범음식점 지정 관리 52. 일반음식점, 유흥주점, 단란주점, 휴게음식점 허가 및 신고 53. 집단급식소 신고 54. 식품제조·즉석판매제조가공업, 식품소매업, 식용얼음판매업, 식품자동판매기 영업, 유통전문판매업, 식품등 수입판매업, 기타 식 품판매업, 식품냉동냉장업, 식품운반업, 용기포장류제조업등 신고 55. 건강기능식품 신고 및 관리 56. 공중위생종합계획 수립 57. 공중위생영업신고에 관한 사항 58. 공중위생영업소 영업주 및 종업원 위생지도 59. 공중위생업소 지도·점검에 관한 사항 60. 공중위생업소 행정처분에 관한 사항 61. 무신고 공중위생업소 지도·단속에 관한 사항 62. 퇴폐·변태 영업행위 지도·단속 63. 위생관련 영업신고에 관한 사항 64. 위생용품 제조업 신고에 관한 사항 65. 공중위생서비스수준 향상에 관한 사항 66. 명예공중위생감시원 운영에 관한 사항 |
청소과 취급업무 (☎ 051-550-4431 / FAX 051-550-4439)
처리부서 | 취급업무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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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과 |
1. 폐기물처리 종합계획수립 및 시행 2. 폐기물처리업 사업계획 승인, 변경에 관한 사항 3. 폐기물처리업 허가·관리 및 휴·폐업, 재개업 신고 4. 폐기물 수집·운반업 허가(변경허가) 및 관리, 지도·감독 5. 폐기물 수집·운반 및 처리에 관한 사항 6. 폐기물처리시설 설치 승인·신고 및 관리 7. 사업장폐기물 배출자 신고 8. 폐기물처리시설 폐쇄 신고 9. 가로휴지통 설치 및 유지관리에 관한 사항 10. 폐기물 무단투기 단속 11. 청소장비 개선 및 보강 12. 청소행정에 관한 종합계획 수립 및 시행 13. 환경미화원 관리 14. 대형폐기물 수집·운반·처리요금 과징에 관한 사항 15.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업 관리에 관한 사항 16. 쓰레기규격봉투 관리 17. 그 밖에 청소행정에 관한 사항 18. 소속 사회복무요원 복무관리(근무지정 및 직무교육, 소요예산 확보 및 집행, 확보 및 집행, 근무상태 확인점검, 익년도 소요인원 파악) 19.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사무 20. 재활용품 분리·수집·운반·처리 지도 21. 재활용품 보관·선별·처리시설 확보 및 운영 22. 재활용단체, 재활용산업 육성 지도 23. 쓰레기 감량에 관한 사항 24. 음식물쓰레기 자원화 추진 25. 음식물쓰레기 배출 신고 26. 업소 1회용 사용, 과대포장 등 규제 27. 업소 1회용 사용 등 이행완료 신고 28. 폐기물 재활용 신고 29. 개인하수처리시설 및 가축분뇨배출시설 종합계획수립 30. 분뇨수집운반업 영업허가 31. 개인하수처리시설 및 가축분뇨배출시설 관리 및 지도·감독 32. 분뇨수집, 운반업 관리 및 지도·감독 33. 개인하수처리시설 청소 수수료 조정에 관한 사항 34. 개인하수처리시설 및 가축분뇨배출시설 관리 35. 공중화장실 시설관리에 관한 사항 36. 개인하수처리시설 설치·변경·폐쇄신고 37. 개인하수처리시설 준공검사 및 청소이행에 관한 사항 38. 개인하수처리시설 설계 시공업 등록, 변경에 관한 사항 39. 개인하수처리시설 기술관리인 선·해임 및 교육에 관한 사항 40. 그 밖에 개인하수처리시설 및 가축분뇨배출시설 처리에 관한 사항 |
일자리경제과 취급업무 (☎ 051-550-4911 / FAX 051-550-4919)
처리부서 | 취급업무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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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리경제과 |
1. 지역경제 육성 및 세부계획 수립 시행 2. 물가안정 및 가격표시제 실시 3. 상표관리 및 불공정 거래 방지 4. 소비자 보호시책의 수립 5. 소비자 고발센타 등 소비자보호 전담기구의 운영 관리 6. 물가동향 분석 7. 대규모점포(개설·등록·변경)신고 및 지도관리 8. 재래시장관리 9. 방문·통신·전화권유 판매업 신고 10. 제조담배소매업 지정·변경·승인신고 및 관리 11. 서비스산업 육성<신설 2011.2.25.> 12. 그 밖에 지역경제 육성에 관한 사항 13. 계량기(판매·수리업)등록신고 및 관리 14. 농정·양정에 관한 사항 15. 농지관련 업무에 관한 사항 16. 농약판매업 등록·신고 17. 축산물(판매업)보관업 허가·신고 및 관리 18. 축산물 운반업 관리 19. 부정축산물 취급업소 행정처분 및 부정축산물 수거 폐기처분 20. 축산물 무허가·무신고 업소 조치 21. 농·축·수산물 원산지 표시에 관한 업무 22. 음식점 원산지 표시단속 업무 23. 그 밖에 농·축·수산진흥에 관한 사항 24. 동물보호법 관련 사항 25. 동물병원(약국)개설등록 및 신고 26. 동물약품도매상 허가·신고 27. 가축인공수정소 및 동물용 의료용구판매업 등록·신고 28. 수의사법 관련 사항 29. 수산행정에 관한 사항 30. 연안어업 허가·신고 31. 지역내 기업의 정보·기술 및 자금수요 파악 및 지원 32. 지역공업 육성 및 공업기술 지도 33. 공장등록 신고 및 공업단지 관리 34. 에너지 관리에 관한 사무 35. 공업통계 36. 중소기업 지도육성 37. 수출산업 지도육성 38. 승강기 운행정지 명령 및 소유자등에 대한 검사, 과태료 부과·징수 39. 가스 안전관리 계획 수립 및 시행 40. 가스업체 안전점검 및 사후관리 41. 공산품 유통·지도단속 및 사후관리 42. 고압가스(판매,저장,제조,충전)업 허가·신고 및 관리 43. 액화석유가스(판매,저장,충전,집단공급,용품제조)허가·신고및관리 44. 도시가스 관리 45. 특정고압가스 사용신고 46. 석유판매업(주유소,일반판매,용제판매)등록신고 및 관리 47. 안전관리자 선·해임 신고 48. 가스안전관리 계도·홍보 49. 그 밖에 가스 안전에 대한 위해방지조치 명령 50. 연료 수급에 관한 사항 51. 일자리창출 업무 총괄 52. 고용과제 총괄 53. 일자리사업 평가 54. 고용전략회의 등 55. 취업정보관리 및 센터 운영 56. 실업자 대책 및 구인구직 등록(공공근로) 57. 고용촉진훈련 업무 58. 직업소개소 업무 59. 노동조합에 관한 사항 60. 노동쟁의에 관한 사항 61. 노사행정에 관한 사항 62. 고용관련 기관 간 연계사업 63. 지역일자리공시제 64. (예비)사회적기업 지도·감독<신설 2011.2.25.> 65.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 66. 자립형 지역공동체사업 67. 도시농업에 관한 사항 68. 협동조합에 관한 사항 69. 할부거래(과태료) 관련 업무 |
녹지공원과 취급업무 (☎ 051-550-4491 / FAX 051-550-4499)
처리부서 | 취급업무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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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지공원과 |
1. 녹지 종합계획 2. 가로수 조성 및 사후관리 3. 조림·육림사업 및 사후관리 4. 화단조성 및 녹지대 사후관리 5. 양묘장 관리 6. 사방사업 및 사후관리 7. 산림(시유림)내 불법건조물 단속 및 산림재해 예방 8. 산림병해충 방제(소나무 재선충병 등) 9. 임도조성 및 관리 10. 보호수 관리 11. 산지정화에 관한 사항 12. 산림사범 단속 및 산지전용 협의 13. 대체조림자원조성비 부과·징수 14. 임산물 가공업 등록 15. 소속 사회복무요원 복무 관리 16. 공원·산림행정 종합계획 17. 공원·유원지·녹지 등 점용허가 및 사업실시계획 인가 18. 산불방지 대책 19. 국토공원화 운동 추진 20. 저탄소 녹색성장 계획수립 및 총괄 추진 21. 녹색성장 시책추진에 관한 사항 22. 온천천·수영천변의 완공된 시설물 관리 23. 온천천·수영천변 청소 24. 온천천·수영천변 초화관리 25. 온천천·수영천변 순찰·관리 |
교통과 취급업무 (☎ 051-550-4551 / FAX 051-550-4559)
처리부서 | 취급업무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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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과 |
1. 교통행정 종합계획 수립 및 조정 2. 교통수요관리 시책 추진 3. T·S·M사업 추진 4. 교통행정제도 운영개선대책 수립 5. 주차장 교통관리개선사업(대상지 선정, 계획수립) 추진 6. 주차시설 개발 및 관리(노상, 노외주차장) 7. 이면도로 주차허용, 금지구획선 정비·관리 8. 건축물 부설주차장 점검, 관리 및 이용에 관한 사항 9. 주차장 수급실태조사 및 주차시설 개발 10. 주차장법 위반사항에 대한 이행강제금부과징수 11. 기계식주차장치 안전도 인증서 교부에 관한 사항 12. 기계식주차장 검사에 관한 사항 13. 기계식주차장치 보수업 등록에 관한 사항 14. 그린주차(골목단위, 개별가구)사업 15. 자전거 관련 시책 추진에 관한 사항 16. 자전거 도로에 관한 사항(건설과 소관사항 제외) 17. 여객자동차운수사업(마을버스)에 관한 사항 (신규면허, 면허취소, 증차, 인가에 관한 사항 제외) 18. 수송동원 업무 19. 사업용자동차(시내버스,택시)정류소 및 노선조정 조사에 관한 사항 20. 개인택시 양도양수인가, 대리운전, 계획변경, 운송개시신고 및 관리에 관한 사항(신규면허, 면허취소에 관한 사항 제외) 21.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일반·개별·용달화물 및 운송주선사업)에 관한 사항 22. 자동차 운송시설(차고지)확인에 관한 사항 23. 불법 주·정차단속 및 견인에 관한 사항 24. 자동차 관리사업(매매업, 정비업, 폐차업)등록(변경), 양도·양수, 휴(폐)업신고 및 지도감독 25. 자동차 검사 및 점검, 정비에 관한 사항 26. 운행차 검사대행자 등록 27. 삭도시설에 관한 사항 28. 자가용자동차 유상운송 불법행위 단속 29. 방치차량 강제 처리에 관한 사항 30. 특별사법경찰관리업무에 따른 각종대장관리 (범죄사업부,사건송치부,기소중지자명부,범죄통계원표대장, 지문조서 및 수사자료표 발부대장) 31. 소속 사회복무요원 복무관리(근무지정 및 직무교육, 소요예산확보 및 집행, 근무상태 확인 점검, 익년도 소요인원 파악) 32. 자동차터미널 사업에 관한 사항 33. 이륜자동차 사용신고(변경), 사용지신고 및 관리에 관한 사항 34. 자동차 의무보험 미가입자 행정처분 35. 자동차 의무보험 미가입 운행사건 사법처리에 관한 사항 36. 주·정차위반과태료, 교통우발부담금 부과·징수에 관한 사항 37. 주차장 특별회계 세입금 관리에 관한 사항 38. 그 밖에 과태료 부과·징수·압류에 관한 사항 |
도시재생과 취급업무 (☎ 051-550-4841 / FAX 051-550-4849)
처리부서 | 취급업무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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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재생과 |
1. 도시활력증진 등 도시재생에 관한 사항 2. 도시디자인 기본계획 수립 및 시행 3. 공공디자인 개발을 위한 연구 및 시책추진 4. 경관위원회 구성 및 운영 5. 마을만들기 사업에 관한 사항 6. 아파트 공동체에 관한 사항 7. 그 밖의 지역공동체 업무에 관한 사항(단, 경제고용과 소관 마을기업 및 공동체 일자리사업은 제외) <신설 2017.6.1.> 8. 그 밖의 창조도시 관련 업무 9. 광고물관리 및 불법광고물 정비 10. 광고물의 허가·신고 11. 광고업의 신고 및 관리 12. 광고물 등의 위반사항에 대한 조치 13. 광고물 안전도 검사에 관한 사항 14. 광고물의 게시시설 설치 및 관리 15. 광고물관리 심의위원회 운영 16. 옥외광고 및 시범거리조성사업 추진 17. 옥외광고정비기금 운영 18. U-옥외광고물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19. 도로 공간점용료 부과·징수 20. 가로등(육교등, 보안등)설치 및 유지관리 21. 지하차도 기전설비 유지관리 22. 배수장 및 오수펌프장 기전설비 유지관리 23. 구청사 기전설비 유지에 관한 사항 24. 영조물 영선에 관한 사항중 전기시설물 유지 관리에 관한 사항 25. 일반용·자가용 전기공작물 유지관리 사무 26. 부정전기용품 판매 및 사용금지에 관한 사항 27. 문화공보과, 녹지과, 문화시설사업소에서 관리하는 경관조명 및 공원등 시설물 중 보수 의뢰된 시설물 기술지원(단, 경관조명 및 공원등 신설, 개량, 교체는 관리부서에서 시행) |
도시안전과 취급업무 (☎ 051-550-4631 / FAX 051-550-4639)
처리부서 | 취급업무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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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안전과 |
1. 지역안전관리정책 총괄·조정 2. 지역안전관리계획 수립·추진 3.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운영 4. 재난안전상황실 설치·운영 5. 인적·사회적재난 대응 총괄 6. 자치단체 재난 및 국가기반체계보호에 관한 사항 7. 국가방재자원 통합관리 지원 8. 지역 안전공동체 육성·지원 9. 재난안전 민관협력체계 구축·운영 10. 안전지수 및 생활안전지도 작성 지원 및 관리 11. 재난유형별 표준행동매뉴얼 작성 및 전파 12. 안전관리(실무)위원회 구성·운영 13. 재난예방 교육·훈련·홍보 14. 재난관리기금의 적립 및 운영 15. 재난대비 동원자원 조사·관리 16. 재난복구에 필요한 물자 및 자재비축 업무 총괄 17. 재난방지시설물 정비 업무 총괄 18. 재난 단계·규모·유형별 동원계획 수립·운영 19. 구조구난 기관간 협조 지원체계 구축 20. 국가안전관리정보시스템(NDMS)운영·관리 21. 재난 예·경보 관련업무 22. E-30분 대피지구 지정·관리 업무 23. 재난대응 훈련실시 24. 민간자율 방재기능 육성·지원 25. 재해복구비 집행, 정산, 반환 등 26. 풍수해 등 피해사실확인서 발급 27. 재난관련 보험제도 업무 28. 제설제빙에 관한 업무 29. 지진 방재계획 및 교육·훈련 30. 가뭄 대비 대응대책 31. 재난안전 네트워크 운영 32. WHO 국제안전도시 공인 추진 33. 지역안전도진단 34. 민방위 기본계획 수립·시행 35. 인력동원 및 민방위장비 동원, 민방위훈련에 관한 사항 36. 민방위 주요시설의 보호관리 및 장비 유지·관리 37. 민방위대 편성 및 교육 훈련 38. 민방위대 동원, 주민의 통제, 소산 및 수송 39. 비상대책업무 40. 주민신고 관련업무 41. 사회복무요원 관리 총괄(복무부서 배치, 복무 이탈자 보고 등) 42. 자원동원체계 구축 43. 재난위험(우려)지역 현장점검 및 예방시설 설치 44. 재난위험시설물(지구)지정관리 45. 지역내 재난안전수준 진단 및 위험요소 발굴 46.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상 제1.2종 시설물 안전관리업무 총괄 47.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상 특정관리대상시설물 안전관리업무 총괄 48. 안전점검의 날 운영 49. 재난예방 및 복구사업 추진 및 지역안전관리계획 수립·추진 50. 재난예방 및 피해저감을 위한 검토협의 51. 사전재해영향성 검토위원회 및 안전관리자문단 구성·운영 52. 유수유출 저감대책 등 각종대책 수립·운영 53. 풍수해저감종합계획수립 54. 지구단위홍수방어기준설정 55. 재해지도 작성 56. 재난 피해원인 및 피해상황 조사·분석 업무 총괄 57. 재해·재난 긴급복구 총괄 58. 연안체험활동 신고에 관한 사항 59. 도로·구거·하천 등의 순찰 및 기동처리반 편성 운영 60. 국·공유재산관리에 관한 사항 61. 토석채취 허가 62. 도로, 구거, 하천 등의 점·사용허가 및 점·사용료 부과·징수 63. 도로 부속시설물 유지관리(소규모 비예산 경계석·보판·지장물정비 등) 64. 하수구 준설작업(직영) 65. CCTV 통합관제센터 운영 66. 방범용 CCTV 설치 및 유지 관리 67. 통합관제센터 운영위원회 구성 및 운영 68. CCTV 개인영상정보 이용·제공·열람·민원에 관한 사무 69. 블랙박스형 CCTV 설치 및 유지·관리 등에 관한 사항 |
건설과 취급업무 (☎ 051-550-4681 / FAX 051-550-4689)
처리부서 | 취급업무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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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 설 과 |
1. 건설행정의 종합계획 수립 및 시행 2. 전문건설업에 관한 사항 3. 전문건설업체 및 건설기계, 건물, 시설 등 동원에 관한 사항 4. 건설기계사업의 부설주차장 일반 이용에 관한 사항 5 6. 구 소관 건설사업에 따른 토지 및 지장물 수용 보상 7. 토지의 수용사용 및 보상에 관한 사항 8. 공공도로 편입 사유토지 보상 9. 그 밖에 각종 공사로 인한 보상에 관한 사항 10. 소속 사회복무요원 복무관리(근무지정 및 직무교육, 소요예산 확보 및 집행, 근무상태 확인점검, 익년도 소요인원 파악) 11. 지역개발행정 종합계획 수립 시행 12. 도시계획업무에 관한 사항 가. 도시계획시설의 입안 및 결정 나. 도시관리계획에 관한 각종 고시 다. 도시계획사업 관리에 관한 사항 라. 학교시설사업 협의 마. 관내 도시계획사업의 공사 감독 및 준공(단, 행정청 시행 도시계획사업은 제외) 바. 도시계획위원회 및 공동위원회 운영 사.「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지구단위계획의 수립 및 계획 구역의 결정 아. 주택건설사업관련 도시기반시설에 대한 협의<신설 2006.6.26.> 13. 개발제한구역 관리(행위허가, 순찰점검, 담당자 교육 등) 14. 도시계획구역내 행위제한에 관한 사항(토지형질변경, 토석채취) 15.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부지매수 청구<신설 2006.6.26.> 16. 토지구획정리사업에 관한 사항 17. 주거환경개선 지구내 기반시설 계획시행, 생활기반, 환경위생시설 18. 토지형질변경(토석채취) 허가 등 19. 토지형질변경 도시계획위원회 운영 20. 기타 지역개발, 도시계획, 도시정비업무에 관한 사항 21. 기반시설부담금 관련 업무 22. 기반시설부담금 관련 기술검토보고서<신설 2006.6.26.> 23. 온천지구 지정 및 온천개발 등에 관한 사항 가. 온천이용허가, 토지굴착허가,동력 장치설치허가(변경허가포함) 나. 온천관련 정기점검 계획수립 다. 온천관련 행정처분 등 라. 온천이용 제한 및 예방조치명령 마. 온천의 수질검사, 자원조사 바. 관계 공무원의 출입검사 사. 토지의 출입조사 및 손실보상 조정에 관한 사항 24. 토목공사의 설계 및 감독 24-1. 토목공사 지원에 관한 사항(영조물 영선) 25. 제반공사에 따른 예산관리 26. 토목행정처분(시설공사 포함) 27. 도로, 교량의 공사 및 보수 28. 도로 부속물 설치(단, 터널 설치는 제외) 29. 토지개량 30. 각종 건설통계 및 그 보고에 관한 사무 31. 도로의 노선인정공고, 도로구역 결정, 신설, 보수(고속도로 제외) 32. 도로굴착 및 복구에 관한 사항 33. 도로파손지 수선, 요철맨홀 정비 34. 자전거 도로개설 공사 및 유지관리, 편의시설 확충<개정 2016.12.30.> 35. 도로·구거·하천 등의 공사 36. 도로표지판 유지관리 37. 도로굴착 원인자 부담금 38. 「사도법」에 따른 사도 설치에 관한 사항 가. 사도 설치(개설·증축·개축·변경) 허가 나. 통행의 제한·금지 및 사용료 징수 허가 다. 접속구간의 개수 39. 하수도 설치공사 40. 건설·하수업무에 관련되는 재해·재난 시설물 항구복구 설계 및 공사(긴급복구 지원) 41. 공공하수도 재산관리 42. 공공하수도 설치 인·허가·협의 및 유지·관리(개축, 수선 등 보수공사 포함) 43. 배수설비 협의 44. 공공하수도대장 작성관리 45. 그 밖에 공공하수도 시설에 관한 사항 |
건축과 취급업무 (☎ 051-550-4611 / FAX 051-550-4589)
처리부서 | 취급업무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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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 축 과 |
1. 도시재개발 사업에 관한 사항 가. 종합계획 수립, 구역지정 나. 조합설립 인가 다. 관리처분 인가, 완료공고 라. 대상지 선정 및 용역시행 마. 주민설명회 홍보 2. 무허가건축물 단속 및 관리 3. 산림내 무허가건축물 사후관리(국·공유림내 불법건축물제외) 4. 위법건축물에 대한 이행강제금 부과 징수 5. 주택조합 설립 인가에 관한 사항 6. 주택관리업 등록 및 취소 등 7. 건축사 지도 감독 8. 국민주택 및 공동주택 관리 지도 9. 공동주택 입주자 대표회의 구성신고 10. 주택임대사업자 등록에 관한 사항 11. 불량주택 개량에 관한 사항 12. 시설(건물 및 부속토지)동원업무 13. 학교용지부담금 부과·징수 14. 건축행정 건실화 총괄 15. 건축행정에 관한 종합계획 수립, 조사, 통계 16. 건축허가 및 신고 17. 건축물관리대장 신규 작성 및 변동사항 기재 정리 18. 건축물 소유권 정리에 관한 사항 19. 건축물 공부의 전산화 업무에 관한 사항 20. 건축물 공부 정리 21. 가설건축물 관리 22. 건축물 철거·멸실 23. 건축에 관한 기술지도 및 민원처리 24. 영조물 영선에 관한 사항(정부 및 지방자치단체가 지원하는 사업 포함) 25. 위법건축물에 대한 단속조치 및 관리 26.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상 1,2종건축물 안전 및 유지관리 27. 재난·재해 관련 업무 28. 건축법에 의한 도로지정 및 관리 29. 교통영향평가 관련 업무(건축) 30. 건축물 상설점검에 관한 사항 31. 건축물 부설주차장 건축허가 및 용도변경 32. 재해구역에서의 건축제한에 관한 사항 33. 건축행정 정보화 사업 34. 건축물 조경시설 관리 35. 주택건설 사업에 관한 사항 가. 주택건설사업 계획 승인 나. 주택건립에 관한 기술지도 및 민원처리 다. 입주자 모집 승인 36. 건축(분쟁)위원회 관리 및 정비 37. 건축(분쟁)위원회 운영(사업승인 관련) 38. 아파트지구 관련 업무(허가, 승인) 39. 도시재개발사업 시행 인가 40. 도시재개발사업 기술적인 사항 41. 공동주택 행위허가 및 신고 42. 공동주택 하자관련 업무 43. 교통영향평가 관련 업무(사업승인 관련) 44. 건축행정에 관한 통계 45. 주거환경개선사업 관련 사항(지구지정, 사업승인, 건축허가) 46. 공동주택관리소장 배치신고 47. 공동주택분쟁조정위원회 운영 48. 「주택법」 및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규정에 의한 의제처리 되는 지구단위 계획구역 지정 및 계획의 입안, 결정 49. 의제처리되는 지구단위 계획 구역지정, 계획(안)결정(변경) 및 지형도면 고시 |
토지정보과 취급업무 (☎ 051-550-4751 / FAX 051-550-4759)
처리부서 | 취급업무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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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지정보과 |
1. 지적업무의 종합계획수립 및 시행 2. 토지거래 계약허가 및 관리 3. 개발부담금, 개발부담금 부과 징수 4. 개발비용 미제출 과태료 부과 징수 5. 부담금 납부독촉 및 체납처분 6. 부동산등기 해태 과태료 부과 징수 7. 부동산 실명제에 관한 사항 8. 그 밖에 지적행정에 관한 사항 9. 외국인 토지취득신고 및 관리 10. 부동산 거래신고에 관한 사항 11. 부동산 매매계약서 검인에 관한 사항 12. 지가공시 및 토지 등의 평가에 관한 사항 13. 개별필지의 특성조사 및 지가 산정 14. 지방부동산평가위원회 운영 15. 지가조사점검반 운영 16. 개별공시지가의 결정 및 열람 17. 지가정보의 관계기관 제공 18. 지가에 대한 주민의견 및 이의신청 접수 처리 19. 개별공시지가 전산화 추진 20. 부동산 중개업 등록신고 및 관리 21. 지적공부 관리 22. 도시계획도 부본 관리 23. 토지이용계획확인원, 지적도 발급 24. 토지 소유권 정리에 관한 사항 25. 구 건축물 공부 보관 및 구 건축물대장 발급 26. 미등기토지 주소 등록 27. 법인아닌 기타단체(외국인단체 포함) 등록번호 부여 28. 부동산등기용 등록번호 부여, 토지소유자 주소등록 부여 29. 도로명 지정 및 건물번호 부여사업에 관한 사항 30. 국가상대 소유권 확인 소송(미등기 토지) 31. 지적일반 민원 처리 32. 이동지 검사 및 정리 33. 토지(임야)분할 허가·신고 34. 토지합병, 지목변경, 등록사항 정정 등 신고 35. 지적전산운영 및 전산자료 관리에 관한 사항 36. 측량, 기초점 관리에 관한 사항 37. 지적 통계관리 38. 지적장비 운용 및 관리 39. 지적 재조사 업무에 관한 사항 40. 재산조회 업무 41. 도시계획열람도 고시사항 변동분 정리 |
보건행정과 취급업무 (☎ 051-550-6711 / FAX 051-550-6719)
처리부서 | 취급업무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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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행정과 |
1. 문서수발 및 공인 관리 2. 당직·복무·예산운영·물품·차량·청사관리 등 3. 일반환자 진료 4. 진단서 및 제증명 발급 5. 진료비 및 기타 수가의 징수 6. 일반건강검진에 관한 사항 7. 의료기관 조제실 제제의 조제신고 관리 8. 의료기관 세탁물 관리에 관한 사항 9. 의료보수 신고 10. 의료기관의 개설특례에 의한 부속의료기관 개설허가 11. 응급의료에 관한 사무 12. 의료법인에 관한 사무 13. 진단용방사선안전관리에 관한 사무 14. 특수의료장비 등록관리에 관한 사무 15. 병원급 및 의원급 의료기관에 관한 사항 16. 의료유사업, 의료기사 등에 관한 사항 17. 약업사·매약상에 관한 사항 18. 약사법에 의한 등록, 신고처리 및 지도 19. 마약류 도·소매업자, 취급의료업자 및 마약류관리자에 대한 사항 20. 무허가 및 부정의약업자 단속 및 고발 21. 방역대책 수립 22. 방역약품 및 기재 관리 23. 급성감염병 환자관리 및 진료에 관한 사항 24. 급·만성 감염병에 관한 사항 25. 소독업에 관한 사항 26. 위생해충 구제사업 27. 식중독에 관한 사항 28. 감염병 예방에 관한 사항 29. 결핵환자 관리 및 예방 30. 법정감염병 및 신종질환 검사에 관한 사항 31. 후천성면역결핍증(AIDS) 검사 및 관리에 관한 사항 32. 결핵, 성매개감염병, 기생충 검사에 관한 사항 33. 희귀난치성 질환자 의료비 지원에 관한 사항 34. 한센병, 성매개감염병환자 관리 및 예방에 관한 사항 35. 혈액 및 뇨검사에 관한 사항 36. 식중독 검사에 관한 사항 37. 의료보험, 의료보호, 1차 진료의 검사업무에 관한 사항 38. 만성질환 및 성인병 질환에 관한 검사 39. 생리학적 검사에 관한 사항 40. 영상의학실에 관한 사항 41. 물리치료실에 관한 사항 42. 검사장비 및 비품관리 43. 헌혈권장에 관한 사무 44. 기타 각종검사 및 검진에 관한 사항 |
문화시설사업소 취급업무 (☎ 051-550-6601 / FAX 051-550-6619)
처리부서 | 취급업무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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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시설사업소 |
1. 우장춘 기념관 운영 및 유지 관리에 관한 사항 2. 동래읍성 북문광장 관리 3. 동래읍성 역사관 운영 및 시설관리 4. 장영실과학동산 관리 5. 스파시티 시설물 유지·관리 6. 박차정 의사 생가관리 및 기념관 건립에 관한 사항 7. 동래사적공원 경관조명 시설물 관리(문화공보과 관리시설물 제외) 가. 전자안내판(키오스크) 나. 동래문화회관 상징 조형물 8. 그 밖에 기념관 시설유지관리 및 기획조정에 관한 사항 9. 문화회관 운영에 관한 종합 계획 수립 및 조정 10. 문화회관 예산회계 및 재산 관리에 관한 사항 11. 입장권 발급 및 매표·검표에 관한 사항 12. 구매, 용역, 자금출납 및 결산에 관한 사항 13. 공연(영화상영) 및 전시행사 종합계획 수립 시행 14. 공연장(영화관) 및 전시장 대관에 관한 사항 15. 예술단 운영에 관한 사항 16. 그 밖에 문화회관 운영에 관한 사항 총괄 17. 문화회관 건축물 유지관리 및 영선에 관한 사항 18. 무대기기, 조명기기, 음향기기, 영사기 관리 19. 기계, 전기, 통신시설의 유지 관리 및 보수 20. 공연 및 전시행사시 무대장치 21. 냉·난방기 및 시설 유지관리 22. 그 밖에 문화회관의 각종 시설물 유지 관리 및 보수 |
행정복지센터 취급업무 행정복지센터 전화 및 팩스번호 일람 다운로드
처리부서 | 취급업무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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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복지센터 |
1. 서무, 문서, 공인관리 2. 인사, 회계에 관한 사항 3. 인구주택총조사, 주민등록인구 통계조사, 사회통계조사와 관련한 표본조사구 자료수집 등 4. 각종 감사자료 작성 및 지적사항 처리 5. 통·반장 관리 6. 주민자치위원회 및 국민운동단체 관리·운영 7. 여론, 동향보고 및 관리 8. 반상회 운영 9. 주민자치센터 운영·지원에 관한 사항 10. 물품, 청사, 차량유지 및 관리 11. 주민등록, 호적, 인감증명 및 제증명 등에 관한 사항 12. 납세증명 및 어디서나 민원 처리 13. 민방위에 관한 사항 14. 기초생활수급자·노인·아동·장애인 및 저소득 지원관리 15. 주거지 전용주차제 신청·접수 관련 사무 16. 공공부조 대상자 및 저소득층에 대한 심층상담, 현장방문 사후관리<신설 2006.6.26.> 17. 복지·보건·고용·주거·평생교육·생활체육·문화·관광 등 주민생활 서비스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제공, 상담, 관련기관 의뢰 연결 18. 동 복지기능 강화를 위한 사업(희망복지 시험 동에 한함) 19. 그 밖에 다른 법령에 따라 동의 사무로 규정된 사무 20. 그 밖에 구청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무 |
건강증진과 취급업무 (☎ 051-550-6741 / FAX 051-550-6749)
처리부서 | 취급업무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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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증진과 |
1. 문서수발 및 공인 관리 2. 복무·예산운영·물품·차량관리 등 3. 지역사회통합건강증진사업에 관한 사항 4. 방문건강관리사업 5. 재가암 관리사업 6. 치매조기검진사업 7. 치매치료비지원사업 8. 치매상담센터 운영 9. 한방치매관리사업 10. 국가암검진사업 11. 암환자의료비지원사업 12. 호스피스사업에 관한 사항 13. 생애전환기 건강검진에 관한 사항 14. 모자보건사업에 관한 사항 15. 임산부 및 영·유아 등록관리 및 교육 16. 출산 및 육아지원에 관한사항 17. 태아기형아 검사 및 풍진검사에 관한 사항 18. 영유아 사전예방적 건강관리에 관한 사항 19. 영유아 건강검진사업 20. 청소년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지원 21. 난임부부 지원사업 22. 한방난임부부 지원사업 23.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지원 24. 산후조리원 지도·점검 및 관리 25. 그 밖에 모자보건 상담·지도에 관한사항 26. 정신건강에 관한 사무 27. 정신건강복지센터 관리(중증정신질환자, 아동‧청소년, 자살예방 사업) 28. 정신질환자 행정입원에 관한 사항 29. 정신건강심의위원회 운영 30. 정신재활시설 관리(신고, 폐지, 휴지, 재개신청, 지도감독 등) 31. 정신요양시설 관리(신고, 폐지, 휴지, 재개신청, 지도감독 등) 32. 지역사회 건강조사 사업 33. 치과 진료에 관한사항 34. 통합건강증진 구강보건사업 35. 아동(학생) 치과주치의, 노인의치(틀니) 의료지원사업 36. 지역사회중심 금연지원서비스사업에 관한 사항 37. 금연구역 지정·관리 및 흡연자 단속 38. 국민영양관리 기본계획 수립 39. 국민건강영양조사 40.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 41. 건강생활실천사업 42. 학교보건 및 사업보전 43. 건강생활지원센터 운영에 관한 사항 44. 마을건강센터 운영에 관한 사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