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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

스트레스의 개념

어떤 요구에 대한 신체의 비이상적 반응 즉, 외부에서 가해지는 자극에 의하여 발생하는 신체의 반응을 말한다.

스트레스의 원인과 사회문제

  • 물리적 스트레스 : 추위, 더위, 방사선, 소음 등
  • 화학적 스트레스 : 약물이나 약품, 산소과잉이나 결핍, 일산화탄소, 기아, 영양부족 등
  • 생물학적 스트레스: 유해한 세균, 독소 등
  • 정신적 스트레스 : 근심, 걱정, 우울, 미움, 질투, 시기 등

    ※ 신체의 구속이나 정신적으로 과도하게 소모되는 상태에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사회적 문제

화풀이, 스트레스해소 등으로 술의 소비량이 급증 소주. 맥주가 년1인당 300병이며 직장에서의 과로로 인한 사망, 이혼 급증, 교통 혼잡에 대한 짜증이 가증되고 있다.
정신적 상태에 관한 설문 조사결과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직종은 1위 일선경찰서 형사, 2위 자동차 영업사원, 3위 언론인 등이다.

스트레스에 의해 생기는 생체적 반응

자율신경계는 주로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계에 의하여 구성 되었으며 교감신경계는 noradrenalin을 신경말단에 분비 신체활동에 작용하고 부교감신경계는 acetylcholine 분비를 돕는 소화활동 등에 기여한다. 이와같이 스트레스 반응 시에는 부교감신경계도 같이 흥분하여 장기반응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수험생들이 시험일이 다가오면 각종 감염 질환에 잘 걸리는 이유도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기능의 약화 때문이다.

스트레스와 질병

스트레스를 받으면 인체는 " 싸우거나 도망가기 반응 " 에 필요한 심장기능을 증대시켜 심장박동이 갑자기 증가하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땀이 나며 피가 머리와 몸통으로 집중되는 등 전투력을 혈관계통으로 총동원한다. 부신피질 호르몬인 코티솔은 장기적으로는 혈압을 높이고 임파구수를 감소시키는 등 면역기능의 약화를 가져온다. 그러므로 75%가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다고 한다.

스트레스와 영양관리

정신적 쇼크, 욕구불만, 애정갈등 등에 의하여 홧김에 과식을 하여 비만을 초래하기도 하고 억압된 감정상태에서는 식욕이 저하되어 정서적 불안을 초래하여 영양결핍이 되기 쉽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충분한 복합당질, 양질의 단백질, 칼슘, 비타민A, E, B, C를 충분히 섭취하도록 하며 세끼가 균형 잡히게 한다.

스트레스 대처법

스트레스는 실제로 삶의 활력소가 되는 유익한 스트레스들도 많이 있고 또한 우리에게 긴장과 고통을 가져다 주는 해로운 스트레스들도 많이 있다 어떠한 스트레스든 간에 우리와 더불어 동고동락해야 하는 인생의 동반자이기 때문에 불쾌하거나 해로운 스트레스들 역시 인생에 있어서 불가피함을 인정하는 마음의 자세를 갖고 긍정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 인생의 동반자이다.
  •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이다.
  • 성장을 위한 도전의 기회이다.
  • 스트레스에서 느끼는 감정의 정체를 잘 파악해야 한다.
  • 비효과적 대처방식을 버리고 새로운 대처방식을 배워야 한다.

이상의 해소방법을 알고 평상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즉, 스트레스를 받으면 곧 잊어 버리는것이 좋다.잊어 버리기 위해 육체적인 일(정원손질, 페인트칠, 독서, 세탁, 청소 등)을 하든지 전신운동(조깅, 체조, 수영, 에어로빅 등)을 하는 것이 좋다.스트레스란 자기 의지로 피할 수 없는 경우가 많으며 이에 대처하고 조절해 가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 참고문헌 : 건강생활 이렇게하자 (보건복지부), 스트레스와 영양(경희대학교 급식산업학과 교수 이 영남 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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