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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연

금연에 성공하려면...

금연하고자 하는 많은 사람들이 금연에 실패한다. 그 이유는 담배 속에 들어 있는 강한 중독성물질인 니코틴 때문이다. 금연하기 위하여 자신의 의지력에만 의존하는 많은 사람들이 금연에 실패하는데 그 이유는 흔히 목표달성과 의지력에 초점을 맞추는 재래적인 방법으로 대부분 금연을 시도하기 때문이다. 반면에 행동수정 연구는 금연에 크게 기여하여 왔는데 그 이유는 행동수정 이론을 근거로 한 다양한 행동기법들이 그 결과에 있어서 효과를 보여 주어왔기 때문이다. 지피지기(知彼知己)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듯이 효과적인 금연방법에 대하여 알고 니코틴 금단증상 등 장애물과 그에 대한 극복 방법을 알고 금연을 시도하는 것과 알지 못하고 시도하는 것은 결과에 있어서 엄청난 차이를 가져올 수 있다. 여기서는 금연에 있어서 많이 실험되고 적용되어 성공해 온 행동수정 기법을 통한 금연 방법을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하며 실제적 적용면에 있어서 금연 준비기, 금연행동기, 금연유지기로 나누어 보았다. 이러한 금연 방법을 실천하기 이전에 준비하여야 할 것은 당신의 마음이다. 금연 결심은 단지 당신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다른 사람들은 당신이 금연하기를 바라지만 그것을 이룰 수 있는 진정한 결심은 당신이 하여야 한다.

만일 당신이 다음과 같다면 더욱 금연에 성공할 것이라고 본다.

  • 당신이 흡연으로 말미암은 질병에 걸릴 수 있다고 믿고 그로 인해 걱정한다.
  • 금연에 대하여 정직한 시도를 할 수 있다고 믿는다.
  • 흡연을 계속하여 따르는 유익보다는 금연의 유익이 더 크다고 믿는다.
  • 흡연의 결과로 말미암아 건강 문제를 가진 사람을 알고 있다.

다음은 금연에 적용되는 단계들이다.

  • 미고려자 : 금연에 대하여 현재 심각하게 고려하지 않은 흡연자임. 이런 사람들은 "예, 나는 끊고자 합니다.그렇지만 일에 대한 스트레스가 너무 많습니다. 또는 원하지만 체중증가를 원치 않습니다. 또는 해야겠지만 나는 내가 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라고 말함.
  • 준비기 : 흡연자들이 1-2개월 안에 금연하고자 준비하는 기간. 그들은 종종 지난 1년 사이에 금연을 시도한 사람들이며 계획을 가지고 있음.
  • 실행기 : 흡연자들이 실제로 금연하는 첫 6개월간.
  • 유지기 : 금연후 6개월부터 5년 동안 금연한 사람이 재발의 위험을 알고 그것을 피하고자 하는 기간.

금연의 건강상 유익

  • 금연 20분 : 혈압이 정상으로 떨어진다. 맥박이 정상으로 떨어진다. 손과 발의 체온이 정상으로 올라간다.
  • 금연 8시간 : 혈액 속 일산화탄소 양이 정상으로 떨어진다. 혈액 속 산소량이 정상치로 올라간다.
  • 금연 12시간 : 심장마비의 위험이 감소한다.
  • 금연 48시간 : 말초신경이 되살아나기 시작한다. 후각과 미각 능력이 증가한다.
  • 금연 72시간 : 기관지가 이완되고 호흡하는 것이 쉬어진다. 폐활량이 증가한다.
  • 금연 2주 : 혈액 순환 기능이 좋아진다. 걷는 것이 쉬워진다. 폐기능이 30%증가한다.
  • 금연 9개월 : 기침, 피로, 호흡부족증이 모두 감소한다. 폐의 섬모세포가 다시 자라고 폐의 자체정화기능이 다시 정상화되고 감염이 준다. 신체의 전반적인 체력이 증가한다.
  • 금연 1년 : 심장마비 위험이 흡연자의 절반으로 줄어든다.
  • 금연 5년 : 심장마비 위험이 비흡연자와 거의 같아진다. 폐암으로 죽는 확률이 흡연자의 절반으로 줄어든다.
  • 금연 10년 : 폐암으로 죽는 확률이 10%이하로 감소한다. 구강암, 후두암, 식도암, 방광암, 신장암, 췌장암 위험이 감소한다.

경제적 유익

  • 일과 가족 그리고 친구를 위해 더 많은 시간을 가질 수 있게 된다.
  • 다른 사람들에게 담배연기 내뿜음으로 괴롭히지 않을 것이다.
  • 나의 호흡은 신선하고 깨끗하다.
  • 깨끗한 치아와 외모를 가지고 당당하게 상대와 대화할 수 있다.
  • 나의 옷, 집, 차에서는 담배냄새가 사라지고 신선하게 될 것이다.
  • 주변 환경을 담배꽁초와 재로 더럽히지 않을 것이다.
  • 직장에 취업할 기회가 더 많아진다.
  • 금연구역인 어떤 공공장소에서라도 편히 지낼 수 있다.
  • 화재와 사고 위험이 적게 된다.

흡연자의 발암 위험도

  • 구강암 : 비흡연자의 4.6배
  • 후두암 : 비흡연자의 20.3배
  • 식도암 : 비흡연자의 2.1배
  • 폐암 : 비흡연자의 4.1배
  • 간암 : 비흡연자의 1.7배
  • 위암 : 비흡연자의 1.5배
  • 췌장암 : 비흡연자의 1.5배
  • 방광암 : 비흡연자의 1.6배

흡연자의 발암 위험도

  • CO₂ - 일산화탄소 (연탄가스 중독 주요인)
  • Aceton - 아세톤(페인트 제거제)
  • Formadehyde - 포름알데히드(매운맛, 최루탄에 사용)
  • Naphthylamine - 나프티라민(방부제)
  • Methanol _ 메타놀(로켓연료)
  • Pyrene - 피렌
  • Dimethylnitrosamine -디메칠니트로사민(발암물질)
  • Napthslene - 나프타린 (좀약)
  • Nicotine - 니코틴(살충제, 제초제, 마약)
  • Cadmium -카드미움(자동차 밧데리 사용)
  • Carbon Monoxide - 카본 모노사이드(자동차 배기가스 중에 있는 독성가스)
  • Benzopyrene - 벤조피렌 (강력한 발암물질)
  • Vinyl Chioride - 비닐크롤라이드 (PVC 원료)
  • Hydrogen Cyanide -청산가리(사형가스실에서 사용되는 독극물)
  • Toluidian - 톨루이딘
  • Ammonia -암모니아(바닥청소제)
  • Urethane -우레탄(산업용 용제)
  • Arsenic -아세닉(비소, 흰개미의 독)
  • Dibenzacridine - 디벤즈아크리딘
  • Phenol -페놀(석탄산, 소독제)
  • Butane -부탄(라이터 원료)
  • Polonium -210 - 플로늄210(방사선)
  • DDT -디디티(살충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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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자 서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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