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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혈압

고혈압이란 ?

혈압이란 혈관속에 혈액이 흐를 때 혈관벽에 부딪히는 압력을 말하며, 심장이 수축할 때의 혈압을 " 수축기 혈압"이라 하고 심장이 확장할 때의 혈압을 "이완기 혈압"이라고 하는 데 고혈압은 혈관이 좁아져 심장이 피를 전신으로 보내는 일이 힘들게 될 때 발생하며 혈압이 높은 상태에서 낮아지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성인의 고혈압 분류 및 치료 기준 - JNC-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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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의 고혈압 분류 및 치료 기준 - JNC-7 : 혈압 분류, 수축기 혈압, 확장기 혈압, 생활습관 교정, 초기약물치료(약물사용이 꼭 필요한 조건이 없는 경우, 약물사용이 꼭 필요한 조건이 있는 경우)로 분류한 성인의 고혈압 분류 및 치료 기준 테이블입니다.
혈압
분류
수축기 혈압 확장기 혈압 생활습관
교정
초기약물치료
약물사용이 꼭 필요한 조건이 없는 경우 약물사용이 꼭 필요한 조건이 있는 경우
정상 < 120 and <80 장려 불필요 조건에 따른
약물 선택
고혈압 전단계  120 ~ 139 or 80 ~ 89 하여야 함
고혈압 1기 140 ~ 159 or 90 ~ 99 하여야 함 단일약물
또는 복합제
고혈압 2기 ≥ 160 or ≥ 100 하여야 함 복합약물

고혈압의 발생요인

  • 유전 : 가계에 따라 특히 고혈압에 잘 걸리는 혈통이 있다. 통계에 의하면 고혈압 환자의 50% 이상이 그 가족 중에 다른 사람도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 경우였음이 알려지고 있다.
  • 염분의 과다 섭취 : 적량의 Na이온이 몸 안에 들어 있는 동안에 세동맥도 적당한 수축 상태를 유지하며 혈압도 정상치를 나타내지만 염분을 많이 섭취하면 세동맥 근육이 과잉 수축하기 쉽기 때문에 혈압이 높아진다.
  • 비만 : 고혈압은 비만인 사람에게서 그 발생률이 훨씬 높게 나타나고 있다. 비만인 사람의 약40% 정도가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들의 혈압을 낮추고자 하는 노력에는 반드시 체중감량이 수행되는 경향이 있다.
  • 정신적 흥분 및 스트레스
  • 술, 담배의 과용
  • 운동부족 : 조금만 운동을 해도 혈압이 올라간다. 비만이 되기 쉽고 혈액이 응고하기 쉬우며 혈전이 생기기 쉽다.
  • 변비 : 배변을 할 때 힘을 주면 혈압이 급상승하여 중풍을 일으키는 수가 있다.

고혈압의 치료법

  • 약물 요법 : 약을 복용하게 되면 계속적으로 복용해야 되고 혈압이 높을 때만 먹는 것은 위험하다.
  • 운동 요법 : 무리한 운동은 위험하므로 20∼30분 정도의 시간으로 몸에 땀이 촉촉히 나는 정도로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규칙적이고 계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한다.
  • 식이 요법 : 고혈압의 진행을 막고 증세를 경감해서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고혈압의 식이요법 실시 방법

  • 표준 체중을 유지해야 한다
    • 고혈압 환자 중 비만인 사람이 많다. 그래서 체중조절을 위해 식사량, 섭취음식, 식습관을 조사해서 고쳐나가야 한다.
    • 끼니를 굶는 것은 잘못된 것이고 3끼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 보통 체중 10Kg을 줄이면 최대 혈압이 25mmHg, 최소 혈압이 15mmHg까지 내려간다.
    • 그러나 체중 감량이 너무 심하면 혈압강하, 호흡곤란, 피로 등의 부작용이 생기므로 꾸준히 실시해야 한다. ※표준 체중 구하는 법 : (자신의 키 - 100)× 0.9
  • 기름기를 적게 섭취한다.
    • 육고기에는 동물성 기름과 식물성 기름이 있는 데 동물성 기름은 우리 몸에 흡수되면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므로 그것보다 식물성 기름(참기름, 들기름, 콩기름, 옥수수기름)을 섭취하면 흡수도 잘 되고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좋다.
  •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먹어야 한다.
    • 단백질 섭취가 부족할 때에는 부종 및 빈혈, 쇠약 등의 증세가 나타나므로 양질의 단백질을 먹어야 한다. 즉 껍질을 벗긴 닭고기, 생선류, 달걀(2일 1개), 우유(1일 1개)등을 이용하여 식단을 작성하는 것이 좋다. 콜레스테롤 함량이 많은 내장류, 갈비, 굴, 새우, 치즈 등의 과다 섭취는 피하고 2∼3일에 한번 정도의 섭취는 괜찮다.
  • 소금을 제한해야 한다.
    • 소금 중에 Na이 혈압을 상승시키고 이로 인해 부종도 생기게 된다. 소금의 1일 총량이 문제가 되고 있기 때문에 음식의 맛을 위해 한 가지 음식에 집중적으로 간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 반찬을 먹을 때 보통보다 1/2만 먹고 국물도 덜 마시게 되면 소금의 섭취를 줄일 수 있다. 조리시 양념을 고춧가루, 후춧가루, 생강, 파, 마늘, 카레가루, 참깨 등을 이용하여 맛의 변화를 주고 설탕, 레몬, 식초 등을 이용하여 새콤, 달콤하게 조리하여 먹으면 좋다. 특히 양파, 마늘은 중성 지방,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므로 하루 3∼5g 섭취로 효과가 있다고 한다.
  • 술, 카페인은 삼가야 한다.
    • 술은 부득이한 경우에 작은 잔으로 2잔 정도는 허용이 된다. 그러나 알콜 섭취는 고혈압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으나 과다 섭취시 갑작스런 혈압 상승으로 심장, 뇌 등에 장애가 와서 뇌출혈, 중풍의 위험을 높여주고 중성지방의 축적을 높여 비만의 원인을 제공한다.
  • 담배를 삼가야 한다.
  • 언제나 즐거운 마음가짐을 가진다.

고혈압의 운동요법

  • 종류 : 땀이 날 정도의 보행, 계단 오르기, 전신적인 운동, 손발의 굴신 운동, 수영 등
  • 강도 : 맥박이 매분 120회를 넘지 않을 정도로 즐겁게 할 수 있는 운동
  • 시간 : 매일 30분 또는 1주일에 3시간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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