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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건강관리

방문 건강 관리사업

보건소의 방문 간호사 또는 통합건강증진인력(영양사, 치과위생사 등)이 주민의 가정에 방문하여 건강관리 서비스를 직접 제공 또는 보건· 복지 연계를 통한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하여 대상자 및 가족 스스로 건강 유지 증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업

사업대상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결혼이민자, 보건소 내 타부서 및 관련기관, 지역사회에서 건강문제가 의뢰한 대상자 그 외 고혈압· 당뇨등의 건강문제를 가진 자로 직접 방문이 필요한 대상자

사업내용

  • 방문등록대상자 가정을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맞춤식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 고혈압, 당뇨 사례관리
    • 방문건강관리의 효용성이 높은 만성질환자관리 : 뇌졸중, 치매, 관절염, 암등
    • 대상자에 맞는 맞춤식 보건교육 : 운동, 영양, 구강관리 교육 등
  • 질환별 대상자 관리
    • 재가암환자 : 건강관리, 약물관리, 통증관리, 운동관리 등
    • 허약노인 건강관리 : 기초설문조사를 통해 허약노인 판정시운동, 영양 등 건강관리를 통해 건강악화를 최대한 방지
    • 난청노인 보청기지급 : 난청노인으로 고통 받는 65세 기초생활수급 노인 우선 제공
  • 보건. 복지 통합서비스를 위한 연계 및 의뢰
    • 보건서비스
      • 진료, 구강, 정신보건센터 의뢰
      • 건강증진, 만성질환, 재활 프로그램 연계
      • 희귀난치, 암 의료비 지원 연계 등
    • 복지서비스
      • 노인돌보미, 장애인 활동보조, 가사 및 간병서비스 연계
      • 학습지도, 장학금, 주거환경개선, 외출보조, 말벗지원 등
      • 무료수술지원, 차량지원, 공공업무 지원 등
    • 의료급여 사례관리 연계
      • 의뢰 대상자: 고위험군, 예방군, 일시군, 신규군
      • 의뢰기준 : 의료이용 과다 및 과소 이용자
      • 정보환류 : 맞춤형방문건강관리팀→의료급여 사례관리 담당자
    • 건강보험공단 사례관리 연계
      • 건강보험료 부과 하위 20%중 건강보험사례관리 대상자 및 종결자
      • 혈압, 혈당이 조절 안되는 자
      • 적정의료이용이 안되는 자
      • 수발자가 필요하거나 수발자가 없는 자
    • 장기요양 등급외 판정자 연계
  • 경로당 방문 및 주민건강관리
    • 경로당 회원이 많이 모이는 경로당을 우선선정
      • 혈압, 혈당측정, 치매간이진단 검사, 건강상담, 보건교육 등 다양한 보건의료 서비스 제공
제1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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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정보

  • 담당부서 건강증진과
  • 담당자 김정란
  • 문의전화 051-550-6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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