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헌장

헌장명

동 행정서비스헌장

헌장내용

우리 동래구 온천1동 주민센터 공무원은 고객에게 최고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1. 항상 밝은 미소와 단정한 용모, 그리고 명확한 답변으로 고객이 만족해 할 수 있는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1. 모든 민원을 고객의 편에 서서 생각하고 신속·공정·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1. 알차고 유익한 주민자치회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고객 여러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열린 주민센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1. 경로효친 사상을 고취하여 웃어른 섬기는데 솔선 참여하고, 어려운 이웃에게 보다 나은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1. 열린 행정을 지향하여 주민의 의견을 항상 경청하고 최대한 존중하여 동정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 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합니다.

주민자치회 운영

주민자치회 프로그램의 알찬 운영

주민자치회가 주민의 건전한 여가 선용의 공간이 되기 위한 프로그램을 알차게 운영하겠습니다.
이용 주민에게 설문 조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여, 주민 호응도가 높은 프로그램이 운영되도록 의견을 적극 받아들이겠습니다.
유능한 강사와 자원 봉사자를 모집하여 프로그램 수준을 발전시키고, 여러 가지 홍보를 실시하여 많은 주민이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 참여와 의견 제시

  •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한 건의 사항 또는 이용시 불친절· 불만족을 느꼈을 경우, 문서·전화· 우편·FAX·E-mail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안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

  • 고객께서 직원의 잘못으로 불편을 겪으신 경우 우선적으로 업무 를 처리토록 하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하고 5,000원 상당의 보상을 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거나 받았을 때 불쾌감을 느끼셨을 경우 연락을 주시면 즉시 해당 공무원을 주의·교육시키고 부서장이 사과하며 공무원 "친절봉사 점수관리제"를 적용하여 인사상 불이익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민원 제기 후 10일 이내에 중간 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불만을 사신 경우 조사하여 그 결과를 1일 안에 알려 드리고 업무 처리상의 잘못이 확인된 경우에는 구에서 발간하는 "동래고을"이나 인터넷 등을 통하여 공개적으로 사과하겠습니다.
  • 기한을 넘겨 민원을 처리한 경우, 사실 확인 후 1시간 안에 늦게 처리한 까닭과 처리 예정일을 담당자가 고객에게 알려 드 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하고 10,000원을 보상하며, 1일 초과시마다 3,000원을 추가로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사항

  • 동 주민센터 공무원은 고객 여러분에게 최고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사오니, 고객 여러분께서도 적극적인 협조 있으시기를 부탁합니다.
  • 주민센터 시설물과 보안등, 가로등, 이정표 등 공공 시설물은 우리 모두의 재산이므로 깨끗하게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 주변의 어려운 이웃에게 깊은 관심과 사랑으로, 다 함께 잘사는 복지 공동체 기반을 구축하는데 적극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일 경우 회신이 불가하오니 민원 등 신청시 주소, 성명을 적어 주시기 바랍니다.
  • 공무원이 불친절하거나 불편한 점이 있으면 그때 그때 알려 주십시오. 즉시 시정토록 하고 발전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 공무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잘한 점은 칭찬해 주시는 등 따뜻한 격려를 당부 드립니다.

이행기준

서비스이행표준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민원을 한 번 신청한 후 구청을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 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법령에 정하지 않은 서류는 일절 요구하지 않겠으며, 행정 내부 부서간 해결할 수 있는 경우는 내부에서 확인하여 보완하겠습니다.
  • 둘 이상의 부서 또는 기관과 관련이 있고, 법정 처리 기한이 10일 이상인 복합 민원에 대하여는 해당 업무에 전문 지식이 많은 간부 공무원, 또는 고객께서 원하는 직원을 민원 후견인으로 지정하여 민원 처리에 협조하도록 하고, 처리 과정을 접수 후 3일 안에 꼭 알려 드리겠습니다.
  • 민원 처리 기간이 20일 이상인 민원에 대해서는 10일마다 처리 담당자 또는 민원 후견인이 처리 진행 상황을 고객에게 알려줌으로써 궁금증을 풀어 드리겠습니다.
  • 우리 구 업무가 아닌 민원을 접수한 때에는 8시간(근무 시간) 안에 해당 기관으로 보내고, 해당 기관의 연락 방법과 담당자를 민원 신청인께 알려 드리겠습니다.우리 구 업무가 아닌 민원을 접수한 때에는 8시간(근무 시간) 안에 해당 기관으로 보내고, 해당 기관의 연락 방법과 담당자를 민원 신청인께 알려 드리겠습니다.

편리하고 아늑한 민원실 환경 조성

  • 민원실 안 잘 보이는 곳에 '민원 서류 발급과 창구 안내판'을 설치하여, 민원 처리 방법을 알고 담당 직원을 편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 서식 기재대에 각종 서식과 작성 요령을 비치하여, 혼자서도 손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FAX, 복사기, 전화기 등 행정 장비와 회의실 등 여유 공간을 무료로 개방하고, 민원 사무 편람, 법령집 등 행정 정보를 고객이 이용하기 편리한 장소에 비치하겠습니다.
  • 민원실은 아늑한 휴식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하여 응접세트와 대기 의자를 비치하고, 냉·온풍기, 식수대, 자판기 등 편의 시설 설치와 기다리는 시간을 무료하게 보내지 않도록 도서, 잡지 등 최신 간행물 3종을 비치하겠습니다.
  • 화장실은 늘 깨끗하게 유지하겠으며, 차량 이용 방문 고객을 위해 주차공간을 확보하여 늘 주차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장애인과 노약자들을 위하여 전용 통행로, 점자 블럭 등을 설치하겠습니다.
  • 친절·불친절 공무원 신고 엽서함과 고객 의견함을 설치하여 고객의 의견을 적극 받아들이고, 민원 처리시 불편·부당한 사항은 시정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창구 민원의 획기적인 개선

  • 주민센터 방문이 어려운 거동 불편 장애인과 노약자의 증명 민원은 자택으로 직접 배달하는 '민원 택배제'를 시행하겠습니다.
  • 근무 시간 안에 주민센터 방문이 곤란한 고객은 전화로 민원 서류를 신청하면 근무시간 후 1시간까지 당직자가 민원 서류를 전달하겠습니다.
  • 민원 업무 대행자를 복수로 지정하고, 전 직원을 민원 창구 담당화 하여 친절·공정·정확·신속한민원 처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주민등록 등·초본은 접수 후 5분 안에 발급하겠으며, 그 밖 여러가지 증명 민원 등은 목표 처리 시간을 설정하여 발급함을 원칙으로 하겠습니다.

복지 수요 적극 대처

  • 국민 기초 생활 보장 수급 신청자에 대해서는 결정 여부를 14일 안에 알려 드리겠으며, 부득이한 사유로 기한 안에 처리를 못 할 경우 1일 안에 그 사유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소년소녀 가장, 독거 노인 등 저소득 주민의 생활 안정을 위하여 독지가를 적극 발굴, 결연을 통한 후원금품 지원 등 생계 안정을 도모하겠습니다.
  • 노인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경로 의식을 높일 수 있도록 경로 행사를 연 2회 이상 개최하여 주민에게 경로효친 사상을 드높이겠습니다.
  • 구직자를 위해 구 취업정보센터 자료를 인터넷을 통하여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인터넷 방을 무료로 개방하겠습니다.
  • 저소득 주민과 실직자를 위한 고용 촉진 훈련을 신청하면 자격 여부를 검토하여 결정이 되면 1일안에 알려 드리고, 자격 취득시 취업 전산망에 3일 안에 등록하여 취업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고객 만족 행정 구현

  • 도로 파손·보안등 고장 등 주민 불편을 불러 일으키는 각종 생활 민원은 현장 확인 후 해당부서에 통보하고, 처리 계획을 2시간 안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 처리 기간이 5일 이상인 생활 민원은 1회 이상 진행 사항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1일 2회 이상 동장이 관내 지역을 순찰하여 주민 고충과 불편 사항을 파악하여해결 하는 현장 확인 행정을 실시하겠습니다.
OPEN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출처표시, 비영리목적으로 2차저작물 변경하여 자유이용허락    공공누리 출처표시 후 자유롭게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정보

  • 담당부서 온천1동     
  • 담당자양한나
  • 문의전화051-550-63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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